사측 갑질·인권 유린 주장
부정수급 행정감사도 요구
노량실버타운, 의혹 부인

민주노총 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 부산경남지부 노량실버타운분회(이하 노량실버타운분회)가 사측의 갑질과 인권 유린, 노인 학대 등 중단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들어갔다.

노량실버타운분회는 1일 하동군청 앞에서 총파업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노인 인권과 안전 보장, 부정수급 전면 행정감사 시행, 노조 탄압과 직장 갑질 중단을 사측인 노량실버타운과 하동군에 요구했다.

노량실버타운 분회는 "원장은 노조가 생기기 전까지 출근을 하지 않고, 월급을 챙겨갔으며, 요양원 사무국장의 부인도 조기 퇴근하고 8시간 월급을 타갔다"면서 부정수급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CCTV로 요양보호사 업무를 감시하고, 요양보호사 팀장은 물품 강매, 상조회 회비 유용 등으로 갑질을 하고 있다"며 "정당한 노동의 대가인 요양보호사 임금 1억 7000여만 원을 체불해 근로기준법도 위반했다"고 밝혔다.

▲ 하동군 금남면에 있는 노량실버타운 노조가 1일 하동군청 앞에서 총파업에 들어가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량실버타운분회
▲ 하동군 금남면에 있는 노량실버타운 노조가 1일 하동군청 앞에서 총파업에 들어가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량실버타운분회

또, 이들은 "어르신 목욕을 좁은 화장실에서 휠체어에 앉힌 채 하거나 목욕탕 맨바닥에서 시키고 있으며, 생활 시설 곳곳 누수로 낙상 위험이 있는 등 어르신의 인권과 안전이 유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량실버타운은 노조의 주장 대부분을 부인했다. 노량실버타운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부정수급이 있을 수 없다. CCTV는 요양보호사가 근무하는 곳에는 없고 사고 예방 차원에서 설치했다. 또, 자체 조사나 노동부 조사에서 물품 강매나 상조회 회비 유용은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또 "시설이 좁고 어르신 상태에 따라 휠체어나 누워서 목욕을 하는 경우가 있고, 누수 문제는 노력 중이지만 예산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체불 임금에 대해서는 "법 해석을 잘못해 벌어진 일이라 직원들에게 사과를 하고 내년 6월까지 지급하겠다고 했으나, 노조 측이 요구한 요양보호사 팀장 해임 건 등을 수용할 수 없어 13차례에 걸친 노사 교섭이 결렬돼 지금에 이르고 있다"고 말했다.

하동군 금남면에 있는 노인요양시설인 노량실버타운은 사회복지법인 자혜복지재단 소속 요양원으로, 치매와 노인성 질환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이 24시간 생활하는 시설이다. 2006년 6월 국비와 도비 12억 5000만 원 지원을 받아 문을 열었다. 현재 노인 83명이 수용돼 있고 직원 59명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요양보호사가 중심이 돼 노조가 설립됐다.

/허귀용 기자 enaga@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