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임기를 시작하는 박완수 도지사는 노동정책에 대해 명확지 않은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에 도민들은 점차 노동 경시 정책으로 가지 않나 우려하고 있다. 이는 공약, 도청 조직개편, 실질적인 행동에서 나타나고 있다. 도지사직 인수위의 67개 이행과제 중 하나로 '기업과 협력을 통한 민간주도 일자리 창출'을 내세우고 있으며, 인수위에서는 노사정위원회와 배달노동자 쉼터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전한다. 도정 조직은 노동정책과를 '노사상생과'로 명칭을 바꾸고, 중대재해예방과 신설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선거기간 정책질의에 대한 답변을 미루면서도, 인수위는 민주노총을 방문해 소통의지를 밝히고 있다.

박완수 도정 방향에 대한 보도량을 보면 활기, 행복, 경제, 일자리 단어 빈도가 많고, 자치분권, 노동에 대한 단어는 거의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의 빈도는 박완수 도정의 정책방향이나 집행과는 관계없이 경남도민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경제활력을 통한 도민 행복은 도지사 4년 임기 내에 현실에서 이룰 정책목표가 아니라, 하나의 지향점일 뿐이다. 지향점이 힘을 가지기 위해서는 도지사 의지, 조직과 정책의 뒷받침이 있어야 가능하다.

도정은 조선소 생산인력, ICT 인력의 심각한 부족 사태, 현장 안전관리라는 현안 해결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과제를 통해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미래 메시지를 제시해야 한다. 박완수 도정이 제시하는 경제활력과 도민 행복은 현재의 과제 수행을 통해 성취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노동에 대한 공정한 보상, 노동을 대우해 주는 정책, 경남에서 노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직업을 가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이러한 메시지의 전달은 정책과 사업 수행, 이를 대하는 박 지사 개인의 행동, 조직을 통한 정책 실행의지를 보일 때 가능하다. 정책 변화는 제도, 예산, 중앙정부와의 정책 조율을 통해야 하기에 도지사가 바뀌었다고 해서 쉽게 바뀔 수는 없다. 그러나 미래 전망은 도지사 행동과 조직역량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