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협상 끝내 결렬
오늘 각각 후보 7명 '표 대결'

4대 통합 창원시의회 원 구성 협상이 결렬됐다.

국민의힘·더불어민주당은 1일 오전 의장단 선거에 각각 후보 7명을 모두 내세울 예정인데,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의장단 7석을 모두 석권할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그동안 물밑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은 지난 27일 '협상 결과에 따라 의견이 조율된다면, 조율된 위원장 외 다른 후보는 모두 사퇴하겠다'며 최종 입장을 전달했지만 국민의힘은 수용하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당내 의장단 후보 선출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조율하기에는 제약이 있다'며 시기적 아쉬움을 밝히면서 표 대결 원칙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표 대결 때에는 당론이 아닌 개개인 의사를 존중하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최근 양당 원내대표는 이 같은 내용을 최종적으로 공유했다. 총 45석인 4대 시의회 구성은 국민의힘 27석, 민주당 18석이다.

국민의힘이 우세한 상황에서 민주당은 '합리적인 선택'을 이끌어내겠다는 태도이나 여의치 않아 보인다. 국민의힘 의원 중에는 초선이 17명인데, 정치적 입지를 다져야 하는 초선 의원이 개인적 선택을 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30일 당선자 총회를 열어 '한계가 뚜렷하지만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각 후보가 마지막까지 노력하자'고 했다.

국민의힘이 의장단을 독식한다면 4대 시의회 정국은 출범 초기부터 경색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앞서 "혹 국민의힘이 의장단을 독식한다면 의회 합의·협의 기능은 잠시 뒤로하고 견제·감시에 온 힘을 쏟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하반기 주요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추경안 심의 등 과정에서 곧바로 표출될 수 있다.

한편으로 민주당은 소통 창구 하나라도 확보하고자 교섭단체 조례 제정에 공을 들이고 있다.

'사전협의로 효율적인 의회 운영과 원활한 정책결정을 유도한다'는 취지의 교섭단체를 두고 양당은 일정 부분 논의를 진행했다. 교섭단체장 권한과 활동비 지원 등이 주요 협의 지점인데, 민주당은 교섭단체 조례안을 4대 시의회 '1호 조례안'으로 상정하는 방법도 검토하고 있다.

/이창언 기자 u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