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돋보기 - 양산시, 생활쓰레기 처리 현안 급부상

하루 120t 처리 동면 소각장
인구 늘어 용량 이미 초과
내구연한도 2028년이면 끝
시, 수선·신설 용역 추진

새롭게 출범한 민선 9대 양산시정에서 자원회수시설(폐기물소각장) 처리가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현안으로 떠올랐다.

시는 2028년 내구연한이 다가오는 자원회수시설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지난해부터 '자원회수시설 성능개선·신규 소각장 설치 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해왔다. 주요 내용은 자원회수시설을 대수선해 내구연한 이상 가동 시 소각비용 등과 비교한 신규 소각장 설치 타당성, 양산시 개발계획·인구증가율을 고려한 적정 소각시설 규모 검토 등이다.

시가 용역에 나선 것은 연간 200여억 원에 이르는 막대한 운영비에다 고열을 이용하는 시설 노화가 예상보다 빨라 자원회수시설 가동률과 소각률이 떨어지는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인구 증가 속도와 더불어 늘어나는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려면 기존 시설보다 많은 처리용량이 필요하다는 점도 이유다.

▲ 양산시가 2028년 내구연한이 다가오는 자원회수시설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지난해부터 '자원회수시설 성능개선·신규소각장 설치 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해왔다. 사진은 동면 석산리에 있는 자원회수시설.  /경남도민일보 DB
▲ 양산시가 2028년 내구연한이 다가오는 자원회수시설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자 지난해부터 '자원회수시설 성능개선·신규소각장 설치 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해왔다. 사진은 동면 석산리에 있는 자원회수시설. /경남도민일보 DB

◇한계 달한 자원회수시설 = 신도시 조성 계획에 맞춰 621억 원을 들여 동면 석산리에 설치한 자원회수시설은 애초 신도시지역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목적이었지만 신도시 계획이 축소되고 재활용 활성화 등으로 폐기물 발생량이 줄자 양산 전역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대부분을 처리해왔다.

시는 폐기물을 태우는 스토커 방식이 아니라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분해 용융(고체가 열로 액체가 되는 현상) 방식을 도입했다. 스토커 방식보다 배출 가스 양이 적고, 열분해 잔재를 2000도 고열로 녹이기 때문에 다이옥신과 소각재 발생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단점은 운영·수선 비용이 많이 들고 시설 노화가 빠르다. 당시 열분해 용융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신도시 한가운데에 있는 자원회수시설이 환경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주민 반발을 달래기 위해서였다.

애초 하루 100t을 처리하는 소각시설 2기를 갖추고 운영을 시작했다. 하지만, 시설 노화로 2018년부터 하루 최대 처리용량을 80t으로 줄인 데다 안전과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70% 수준으로 가동하다 보니 실제 시설당 처리용량은 60t 수준이다. 이미 지난해 폐기물 발생량이 하루 130t을 넘어섰고 올해는 140t에 이르는 등 처리용량을 초과하자 자원회수시설에서 하루 120t가량을 처리하고 나머지를 민간 소각시설에 위탁처리하거나 유산폐기물매립장으로 보내고 있다.

문제는 3만 7000여 명을 수용할 계획인 동면 사송신도시 입주가 지난해 11월 시작했고, 동부(웅상)지역 역시 대규모 택지조성과 아파트 건립이 예정돼 있어 폐기물 발생량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한계에 달한 자원회수시설을 대수선하고 처리용량을 늘리거나 새로운 소각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갈림길에 서 있다. 한때 32만 8000여㎥ 규모 매립용량을 갖춘 유산폐기물매립장과 함께 자원회수시설을 동시에 운영하면서 다른 지역에서 벌어지는 '쓰레기 대란'을 먼일처럼 여겨온 것과 달라진 현실을 맞닥뜨리게 됐다.

▲ 나동연 양산시장이 지난달 27일 당선자 신분으로 인수위원, 도·시의원 당선자들과 자원회수시설을 찾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양산시
▲ 나동연 양산시장이 지난달 27일 당선자 신분으로 인수위원, 도·시의원 당선자들과 자원회수시설을 찾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양산시

◇공감대 형성 과정 주목 = 용역 결과 기존 시설을 대수선했을 때 확보할 수 있는 하루 최대 처리용량 175t 외에도 추가로 175t을 더 확보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터가 좁아 추가 시설을 설치하는 일이 쉽지 않다.

게다가 연간 200억 원가량 운영비를 제외하고 시설 개선에 필요한 예산만 연간 100억 원 이상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내구연한까지 남은 6년간 해마다 300억 원 이상을 자원회수시설에 투자하고 별도 신규 시설 설치 비용에다 추가 운영비까지 계속 부담하는 밑 빠진 독에 물을 붓는 상황을 반복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신도시 한가운데에 혐오시설인 소각시설을 추가 설치하면 주민 반발도 예상된다. 인근 김해시에서 장유소각장 증설을 두고 오랜 갈등을 반복하는 만큼 양산시가 지난해 말 용역을 마치고서도 결과를 쉽게 공개하지 못한 채 지방선거 이후로 시기를 미룰 정도로 민감한 사안이다.

그렇다고 자원회수시설을 폐쇄하고 다른 곳에 신규 시설을 설치하는 일도 만만치 않다. 인구 50만 명을 목표로 스토커 방식 하루 350t 규모 소각시설을 신규 설치할 때 1333억 원가량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자원회수시설 대수선보다 비용 부담은 덜하지만 핵심은 '입지'다.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주민혐오시설인 소각시설을 반기는 지역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기존시설 운영비 연 수백억
용량 증설에도 막대한 비용
신규설치 시 입지 반발 예상
나동연 시장 시급성 인식
"용역 결과 토대로 의견수렴...공감대 만들어 결론 낼 것"

 

신규 소각시설 조성에 통상 8∼10년이 걸리는 점과 6년밖에 남지 않은 내구연한을 고려하면 나동연 양산시장 임기 내에 소각방식, 위치 등을 하루빨리 결정해야 한다. 이미 자원회수시설 처리용량이 한계에 달한 데다 2030년부터 수도권 외 지역까지 생활폐기물 직매립을 금지하면 유산폐기물매립장을 활용할 수도 없어 '쓰레기 대란'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나 시장이 당선자 신분으로 인수위원, 도·시의원 당선자와 함께 지난달 27일 자원회수시설을 찾아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은 것 역시 사안의 심각성을 반영한 행보다.

당시 인수위 관계자는 "자원회수시설 처리 문제는 전문 분야에 속해 인수위 단계에서 논의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당선자가 취임 후 행정절차에 따라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시민 의견 수렴을 거쳐 지역사회 공감대를 형성해 방침을 정할 예정"이라며 "이 과정에서 당선자 핵심공약인 시민통합위원회가 일정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밝혀 나 시장의 행보가 주목된다.

/이현희 기자 he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