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대 "하청노조 절박" 호소
임금 30% 인상 요구 이유 설명
거제 시민사회도 파업 지지선언

경남 시민사회는 28일 대우조선해양과 최대 주주인 KDB산업은행에 하청 노동자와 곧장 교섭을 벌이라고 촉구했다. 거제 지역 시민사회도 하청 노동자 지지 선언으로 파업에 힘을 보탰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남지역본부·투쟁하는 노동자와 함께하는 경남연대는 이날 경남도청 기자회견장에서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에 하청 노동자 총파업 본질을 흐리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날 김형수 전국금속노동조합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장은 대우조선과 협력사에 "거짓 선동을 멈추라"고 말했다. 그는 일부 조선하청지회 조합원만 임금 30% 인상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인다는 일각 주장에 조목조목 반박했다.

"임금 30% 인상은 사내 하청 노동자 요구입니다. 설문 조사에서도, 요구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노동자 연말정산 자료를 살핀 결과에서도 30%가량 임금이 하락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사실을 토대로 요구안을 마련했기에 노동조합의 현혹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릅니다."

현재 유최안 조선하청지회 부지회장은 가로·세로·높이 1m 철구조물에 들어가 농성을 벌이고 있다. 배 난간에 올라 농성을 벌이는 이들도 6명이다. 김 지회장은 "절박한 투쟁은 절박한 사정이 만드는 것"이라며 "염두에 두지 않았던 농성을 벌이는 까닭을 자세히 들여다 봐 달라"고 호소했다.

윤현권 금속노조 경남지부 사무국장도 "조선업 인력난은 저임금과 고용 불안 등 하청 노동자 삶이 나아지지 않은 데 까닭이 있다"며 "조선하청지회 총파업은 노동 기본권을 요구하는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 노동계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 파업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가 28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 노동계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 파업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경남연대는 "상식적인 노동자 요구에 원청인 대우조선과 관리권자인 산업은행이 동시에 답해야 한다"며 "하청업체를 앞세워 공권력 투입 운운하고, 강압적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선동을 멈추라"고 요구했다.

이날 거제시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거제여성회·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노동당·민주당·정의당·진보당 등은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우조선과 산업은행에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파업을 협상으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우조선 원청과 산업은행이 실질적인 문제 해결 권한이 있기에 대우조선 사내협력사협의회에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직접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또 "노동자 투쟁과 정당한 쟁의권이 물리적으로 파괴되는 행위에 반대한다"며 "대우조선과 사내협력사협의회,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더는 물리적 충돌을 중단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성실하게 대화하라"고 요구했다. 지난 2일 파업을 시작한 조선하청지회는 임금 30% 인상을 요구하며 집단교섭을, 협력업체 측은 대우조선이 인상한 기성금 3% 이상은 어렵다며 개별교섭을 주장하고 있다.

/최환석 이동열 기자 ch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