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산업 육성·지원 조례 제정
첨단융합산업기술원 설치 추진
내년 11월 출범 목표 내달 용역

양산시가 체계적인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지역산업 정책을 주도할 전담기관 설립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전략산업 육성·지원 조례'를 제정해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와 관련 기업 유치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 방침이다. '전략산업'은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성장잠재력과 경제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산업 △지역경제 활성화와 경쟁력 강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는 산업 △지역 산업구조 고도화와 발전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산업 등을 심의해 선정한다.

또한, 전략산업을 육성·지원하고자 5년마다 전략산업육성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한다. 종합계획에는 국내외 산업환경 변화, 지역 산업 여건과 실태, 전략산업별 현황·성장 전망, 전략산업별 추진방향·육성시책, 주요 추진산업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전략산업 자금·기술·입지·인력·사업 전환 지원과 정보제공, 기업활동 지원 등 내용을 담도록 했다.

이를 바탕으로 전략산업 기획·연구 사업, 연구개발·기술 이전·자문·정보 보안 등 기술 지원 사업, 산업인력 양성·확보 사업, 창업보육·벤처활성화 사업, 브랜드 육성·마케팅 지원·시장조사·품질인증제·전시회 등 사업화 지원 사업, 국내외 교류협력 지원 사업,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사업, 전략산업 기반시설 확충·클러스터 구축 사업 등을 수행할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국·공립 연구기관, 정부·경남도·양산시 출자·출연·보조 연구기관·법인, 특정연구기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대학·직업전문학교 등 기관에 사업 일부 또는 전부를 위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밖에도 전략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인력 양성, 신지식·기술 창출·확산 연구·개발, 기술 이전·산업자문,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국내외 학술대회·워크숍 등 개최·유치, 전략산업 연구회 조직·이종 산업 간 상호교류 지원 등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사업 지원 근거도 마련했다.

아울러 사업 추진을 한 차례 보류했던 전담기관 설립을 위해 내달부터 기본계획수립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앞서 시는 2018년 동남자치정책연구원과 함께 (재)양산산업진흥원 설립 타당성 검토 및 재단설립 지원 용역을 진행했지만 구체성이 떨어지고 전문성을 확보할 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와 무산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7월 부울경이 공동으로 양산에 유치를 추진했던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에서 탈락하자 다시 전담기관 설립 문제가 수면에 떠올랐다. 각종 정부 공모사업 등 대형 프로젝트 경쟁에서 양산이 뒤처지는 이유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전담기관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창원·김해·진주 등 양산과 비슷한 여건을 갖춘 자치단체에서 지역산업 특성에 맞춘 바이오·의생명산업진흥원 등을 설립·운영하고 있다는 사실도 전담기관 설립 필요성을 뒷받침했다.

이에 시는 내년 11월 출범을 목표로 (가칭)양산첨단융합산업기술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9월까지 기본계획수립용역을 마무리하고 내년 5월까지 경남연구원에 의뢰해 타당성 검토를 마칠 예정이다. 이후 경남도 심의를 거쳐 9월까지 조례·정관 등 운영근거를 마련하고 10월 설립허가·등기 절차를 거쳐 11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방침이다.

산업기술원은 기업 지원업무 전문성·효율성을 확보하고 기업 기술·경영·인력 등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는 전담기관으로 전략산업 육성을 이끄는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이현희 기자 he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