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선거 평가토론회

경남도의회서 영남정치 복원 논의
대선·지선에서 연거푸 패배
2024년 총선 승리도 장담 못해
당 화합·민생 안정 도모 '해법'

더불어민주당 호감도가 지난해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거치며 급락한 후 계속 하락하며 위기를 맞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호감도를 회복하지 못하면 2024년 총선 승리도 다음 정권 창출도 없다는 경고다.

김봉신 여론조사 전문기관 조원씨앤아이 부대표는 28일 오후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민주당, 영남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선거 평가 토론회에서 2018년 8월 전국 평균 57%였던 민주당 호감도(국민의힘 15%)는 2021년 4월 보궐선거 직후 30%로 국민의힘(34%)에 역전됐고, 최근까지 격차가 유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 부대표는 "인지→호감→지지→투표라는 유권자 투표행동 과정에서 호감도가 갖는 중요성은 크다"며 "최근까지 계속해서 호감도가 낮아졌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신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부울에서의 호감도가 전국 평균 대비 더 높기 어려운 상황이라 민주당은 이 지역에서 특히 어렵게 정치활동을 하고 있다"고 짚었다.

◇호감도 2020년 6월 이후 내리막 = 한국갤럽의 최근 4년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경남·부산·울산지역의 민주당 호감도는 전국 평균보다 낮은 편이다. 게다가 2020년 6월 호감 51%, 비호감 40%로 정점을 찍은 후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같은 해 9월 호감도가 36%로 15%포인트(p) 급락했고, 비호감도는 52%로 12%p 급등했다. 6.1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말 경부울 민주당 호감도는 27%에 불과했다. 비호감도는 64%에 달했다.

반면 최근 국민의힘 호감도는 54%로 전국 평균 41%보다 높다.

이는 선거 결과로도 나타난다. 경남 광역의원 선거는 2018년 민주당 34석·국민의힘 21석이었지만, 올해 지방선거에서 민주 4석·국민의힘 60석으로 뒤바뀌었다. 부산도 마찬가지다. 2018년 민주당 41석·국민의힘 6석에서 민주당 2석·국민의힘 45석으로 뒤집혔다.

▲ 김두관·김정호·민홍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이 주최한 '민주당, 영남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가 28일 오후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경남도의회
▲ 김두관·김정호·민홍철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등이 주최한 '민주당, 영남복원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회가 28일 오후 경남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경남도의회

◇중도층 53% "민주당 참패 만족" = 더 큰 문제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를 놓고 중도·진보 성향의 유권자 30~50%가 만족한다고 응답한 점이다. 중도 성향 유권자 53%가 지방선거 결과에 만족, 31%가 불만족이라고 응답했다.

절반 이상의 중도 유권자가 '민주당 대패'에 만족한다고 답한 것은 '심판'이 적절했다는 심리와 맞닿아 있다. 진보 성향 유권자 33%도 만족(불만족 57%)이라고 답했다.

김 부대표는 "민주당 지지자 중 만족한다는 응답도 29%로 나타나 참패를 인정하는 응답자도 적지 않다"면서 "민주당 지지자 중 일부에서는 저항을 느끼기도 하지만 일부는 회초리를 맞아야 하는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부동산 실패·조국 내로남불 논란 직격탄 = 그렇다면 민주당 호감도는 왜 회복하지 못하는 것일까. 이 역시 여론조사 결과로 추론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와 조국 사태로 대변되는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주요인으로 꼽힌다.

일례로 2020년 9월 문 대통령의 직무수행 평가 여론조사 결과, 긍정 47%, 부정 44%로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는 여론이 다소 높았다.

주목할 것은 부정 평가에서 부동산 정책 25%, 경제·민생 문제 해결 부족 11%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는 점이다. 2019년 9~10월 조국 전 법무부장관 임명과 사퇴 과정에서도 부정 평가가 크게 늘어나는 등 여론 인식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까지도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 '내로남불' 행태에 대한 혐오감이 강하게 감지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반면 민주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친명-친낙 등 계파 갈등'을 가장 우려하고 있다. 결국 향후 정권을 얻기 위한 해법은 당을 하나로 통합하는 등 '선 화합 후 민생 안정'이라는 진단이다. 당 화합과 본격적인 민생 행보가 해법이라는 지적이다.

국민의힘 출신 윤석열 대통령의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약자와의 동행' 주창 등이 민주당 고유의 정체성을 무력화해 탈이념화하는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도 넘어야 할 산이다.

그간 공식으로 자리했던 '민주화 세력 대 반민주화 세력'이라는 단일구도에만 기대어서는 향후 정권을 창출하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김 부대표는 "중도 성향자의 이탈, 민주당 지지자와 괴리 심화를 방치하면 향후 총선에서도 민주당의 승리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라며 "이번 대선에서처럼 차악 경쟁으로는 보수를 절대 이기지 못한다는 확고한 반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민왕기 기자 wanki@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