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지사에 최만림 하마평
경제부지사 관련 전문가 물색
정무직·임기제 최소화 방침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자가 도정 운영 방향을 제시한 가운데 이를 뒷받침할 부지사·정무라인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경남도는 행정부지사·경제부지사를 두고 있다. 행정부지사 자리는 사실상 중앙정부 몫이다. 행정안전부가 경남도와 협의 후 발령을 낸다. 하병필(도지사 권한대행) 현 행정부지사는 행정안전부 대변인 출신으로 2020년 4월 직을 맡았다. 하 부지사는 이미 2년 이상 직을 수행했기에 관례에 비춰볼 때 교체 대상이다.

몇몇 인사가 박완수 도정 행정부지사로 거론되고 있는데, 최만림 행안부 지방재정정책관에 무게가 쏠린다. 최 정책관은 경남 출신으로 도 미래산업본부장, 도의회 사무처장, 사천시 부시장 등을 역임했다. 최 정책관은 28일 통화에서 "인사 대상자에 올라 있지만, 아직 결정된 건 없는 것으로 안다"며 말을 아꼈다.

공석인 경제부지사는 지방별정 정무직에 해당한다. 과거에 정무부지사·서부부지사로 운영되기도 했다. 박 당선자가 취임 후 인사 검증 절차 없이 신원 조회만 거쳐 임명할 수 있다.

박 당선자가 어떠한 역할에 방점을 두느냐에 따라 명칭은 변경될 수 있다. 박 당선자는 최우선으로 '경제'를 강조하는 만큼, 투자 분야 등 관련 전문가를 물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몇몇 인물을 추천 받은 상태다. 인수팀 관계자는 "(박 당선자가) 정보력·추진력 등 종합적인 능력을 보고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정무직 보좌관이다. 경남도는 공모를 거쳐 임기제 특별보좌관 3명을 둘 수 있다. 별정직 특별보좌관도 둘 수 있다. 앞서 김경수 도정은 정책수석보좌관, 공보특별보좌관(대변인), 정무특별보좌관, 여성특별보좌관, 도정혁신보좌관, 섬가꾸기보좌관 등을 뒀다.

박 당선자는 지방선거 기간에 관련 견해를 밝힌 바 있다. 공무원노조와의 간담회에서 "나는 과거 창원시장 재임 시절에도 정무직을 많이 두지 않았다"며 "꼭 필요한 분야에서만 채용이 필요하지 않나"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특히 '보은 인사'를 극도로 경계하는 분위기다. 지방선거 때 박 당선자를 도왔던 한 인사는 "캠프 내 직책을 최소화한 것도 그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자 측은 "어느 자치단체는 특보단 회의를 통해 의사 결정까지 하던데, 그렇게 하면 일반 공무원들이 제대로 일할 수 없다"며 "박완수 도정은 실국장 중심으로 일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임기제 정책·공보·정무특별보좌관은 공모를 통해 도정에 꼭 필요한 사람으로 임명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당선자는 임기제 전문직 공무원에 관해서도 비슷한 기조를 유지하고 있다. 인수팀은 '임기제 공무원 정원 증가'를 비판한 바 있다. 박 당선자는 외부 인사 최소화를 위해 비서실장 또한 도청 내부에서 물색 중이다. 추천 인사 가운데 과장급 직원을 내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시식 팀장은 "성과에 관한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기준과 검증 없이 임기제 공무원을 채용하면 조직 내부 갈등이 불가피한 만큼 더 투명한 원칙과 기준 아래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박 당선자는 투자·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는데, 이 같은 분야에서는 적극적으로 전문가를 영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박 당선자는 비서관에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일부를 합류시킬 계획이다.

/남석형 기자 nam@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