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창원 간담회 '안전성 경시' 발언 비판
"국민 생명·안전 수호 최고 책임자 인식 위험"

김정호(김해 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이 28일 윤석열 대통령 핵발전 안전성 경시 발언을 질타했다.

당 원내선임부대표이기도 한 김 위원장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정부 핵발전 강화 정책은 사양화한 핵발전 산업을 향한 시대착오적인 집착이자 세계적 흐름에 정면으로 행하는 것"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지난 22일 창원 원전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한 발언을 두고 "핵발전 안전 경시 발언에 놀랐다"며 "어찌그리 무지한 말폭탄을 용감하게 투하하느냐"고 말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간담회 중 관계 부처에 '원전업계는 탈원전이라는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 '전시에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를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월 월성 핵발전소 지하수에서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가 기준치 18배 초과 검출된 사실이 내부 고발로 드러났으나 한국수력원자력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은폐하기 급급했다"며 "대통령이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 사고를 버리라 지시했으니 앞으로 핵발전소 안전 점검과 관리는 더욱 눈가리고 아웅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경남도민일보DB
김정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경남도민일보DB

 

윤 대통령의 설계 수명이 다한 원전 사용 10년 연장,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방침을 두고는 "경주가 지진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2016년 이 지역 지진 사태에서 확인하지 않았느냐"며 "대선 때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찬성 발언 때 예견했지만 국민 생명과 안전을 수호해야할 최고 책임자 인식과 태도가 너무 무모하고 위험하다"고 일갈했다.

윤 대통령의 문재인 정부 에너지 전환 정책 비판에도 반박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윤 대통령은 입만 열면 '탈원전'으로 왜곡하는데 문재인 정부는 2085년까지 중장기적으로 단계적인 핵발전소 감축 정책을 추진했을 뿐"이라고 짚었다.

이어 "기존 핵발전소는 설계 수명대로만 운영하고 영구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이 없는 상황에서 저장 공간이 포화상태이니 신규 핵발전소는 건설하지 못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현재 건설 중인 신한울 1·2호기가 내년 준공되면 핵발전 설비 용량은 26.1GW로 증가하지만, 윤석열 정권은 원전을 당장이라도 폐쇄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떤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세계 핵발전 시장은 2011년 후쿠시마 사고 이후 축소되는데, 발전소를 수출하려해도 유럽연합(EU) 안전기준에 맞게 설계를 변경하고, 핵쓰레기 처리 문제도 사전에 해결해야 할 전제조건"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EU탄소국경세, 기업들의 RE100(100% 신재생에너지 사용) 선언으로 재생에너지 시장의 급속한 성장 추세 속 핵발전 산업 진흥은 결국 대한민국에 재생에너지 산업 경쟁력 약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이야말로 시대를 역행하는 바보같은 짓을 당장 그만두길 바란다"고 일갈했다. /김두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