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 97건 진실규명 나서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가 창원 국민보도연맹 사건 등 인권침해사건 97건 조사를 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창원 국민보도연맹 사건은 1950년 6월부터 10월까지 창원 지역 일대에서 국민보도연맹원으로 활동했다는 이유를 들어 경찰이 다수 시민을 희생시킨 사건이다. 국민보도연맹은 이승만 정부가 1949년 좌익 전향자를 계몽하겠다는 이유를 세워 조직한 관변단체다. 이들은 한국전쟁 기간 수만 명을 살해했다.

진실화해위는 국민보도연맹 사건이 헌법에서 보장한 국민 기본권인 생명권을 침해하고, 적법 절차 원칙과 재판받을 권리를 침해한 불법행위로 보고 조사하고 있다.

지난 21일 제35차 진실화해위 회의에서 조사 개시가 결정됐다. 창원 국민보도연맹 사건을 마산·창원·진해 국민보도연맹 사건과 유사하다는 판단하에 민간인 집단희생사건으로 분류했다.

앞으로 진실화해위는 △창성호 납북귀환어부 인권침해사건 △전남 신안 적대세력에 의한 희생사건 △충남 천안아산 등 부역혐의 희생사건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진실화해위는 12월 9일까지 진실규명 신청을 받고 있다. 항일독립운동, 해외동포사, 민간인 집단희생 사건 등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에 진실규명이 필요하다고 인정된다면 조사에 나서고 있다.

진실화해위 조사를 원하는 사안은 진실화해위 또는 지자체에 우편 또는 방문 신청을 하면 된다. 관련 서류는 진실화해위 누리집에서 받을 수 있다.

/김다솜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