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석 모두 양당 후보자 각각 선정
민주당 협상 시도… 오늘 분수령
원내교섭단체 구성 여부도 주목

7월 1일 출범하는 4대 통합 창원시의회가 막판 원 구성 합의에 성공할까.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당 입장을 국민의힘에 전달하며 27일까지 답변을 달라고 요청했다. '양당이 의총을 열어 각 7명씩 의장단 전 후보를 낸 상황이지만, 협상 여지를 남겨놓겠다. 협상 결과에 따라 의견이 조율된 위원장 외 민주당의 다른 후보는 모두 사퇴하겠다'는 내용이다. 이는 지난 21일 의총에서 정한 방침이다.

민주당 제안에 국민의힘 내에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국민의힘 한 시의원은 "당내 후보가 선출된 상황에서 의장단 의석 조율에는 제약이 있다"고 말했다.

막판 협상이 결렬되면 4대 시의회 출범 초반 여야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은 '당론을 따라가지 않는 선택'을 이끌어 열세인 표 대결을 극복하겠다는 것인데, 국민의힘이 의장단을 독식한다면 집행부 견제·감시에 온 힘을 쏟겠다며 엄포를 놨다. 이에 국민의힘은 내부 단속에 나서는 동시에 다수당 이점을 살려 민선 8기 시정 연착륙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원 구성 논의 국면에서 교섭단체 구성도 주목받고 있다. 의사진행과 주요사안을 협의하고자 일정 수 이상 의원은 교섭단체를 꾸릴 수 있다. 사전협의로 효율적인 의회 운영과 원활한 정책결정을 유도한다는 취지다. 협치를 바탕으로 더욱 다양한 주민 의사를 반영하겠다는 뜻도 있다.

▲ 창원시의회가 22일 6.1 지방선거 창원시의원 당선자 45명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시의원 당선자 등이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의회
▲ 창원시의회가 22일 6.1 지방선거 창원시의원 당선자 45명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다. 시의원 당선자 등이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창원시의회

의장단 7석을 모두 내줄 수도 있는 민주당 처지에서는 교섭단체가 구성되면 소통 창구 하나라도 확보할 수 있다. 창원시의회에서는 몇 차례 조례 제정이 추진됐지만 모두 무산됐다.

2010년 야당 시의원, 2015년에는 민주의정협의회(의회 내 야권의원 연대기구) 소속 의원 15명이 조례안을 발의했지만 당시 다수당이었던 한나라당·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반대로 통과하지 못했다. 2020년 조례안이 다시 발의됐지만 경비 부담·정의당 참여 여부 등에 이견이 있어 다시 보류됐다. 당시 조례안은 △5명 이상 정당 교섭단체로 인정 △5명 이상 의원으로 교섭단체 구성 가능 △사전 협의·조정 등 교섭단체 구성·기능과 관련한 내용을 담고 있었다.

민주당 한 의원은 "교섭단체가 원만한 의회 운영과 의회 민주주의 실현에 이바지하리라 본다"며 "주요 현안을 다루기 전 교섭단체 대표가 모여 이견을 조율하고 협치한다면 배려·합의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섭단체 조례 제정과 관련해 김헌일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백승규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한 차례 의견을 교환하고 3대 시의회에서 양당이 일정 부분 협의했다는 점 등을 공유했다.

도내에 경남도의회와 김해시의회가 교섭단체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거제시의회는 지난해 제정을 추진했지만 '지역주민은 뒷전으로 밀리고 당리당략이 우위에 놓일 수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보류했다.

/이창언 기자 u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