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기관 협력체계 모색 토론회
장애인 지원 서비스 공백 지적
학대 신고 일원화 등 건의
광역 장애인인권센터 설치도

경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관 5주년을 맞아 열린 토론회에서 장애인 인권 증진 기관 간 중복되는 역할을 조율하고 지속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23일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장애인 인권 증진 기관들의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역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유동철 동의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으로 참석했다. 발제는 이동석 대구대학교 장애학과 교수가 맡았다.

토론에는 양영자 경남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황현녀 창원장애인인권센터장, 송정문 경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장, 장진영 경남도 장애인복지과 권익지원계장이 참석해 의견을 보탰다.

이동석 교수는 발제문에서 현재 경남장애인권익옹호기관, 경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기초 지역 장애인인권센터 간 업무가 중복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학대 피해자 지원 및 가해자 처벌 지원 과정에서 업무가 겹쳐 오히려 장애인 지원 서비스에 공백이 생긴다고 말했다.

▲ 경상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관 5주년 기념 보고대회 및 토론회가 23일 오후 경남도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br /><br />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경상남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개관 5주년 기념 보고대회 및 토론회가 23일 오후 경남도청 본관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이 교수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이 학대·차별 사건 대응, 예방 교육 등을 하고 있는데, 주된 업무인 학대 사건을 맡다 보면 다른 업무는 뒷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차별 예방 등을 맡을 광역 단위 장애인인권센터를 설치하고 학대 사건 대응 옹호기관으로 일원화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설명했다.

토론 참여자들은 장애인 인권 증진 기관 간에 겹치는 업무를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체로 공감하며 이른 시일 내에 협의체를 구성해 관련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황현녀 센터장은 "아래로부터의 복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면서 "그것이 가능하게 하려면 기관별로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을 파악하고 다른 기관과 어떻게 협의를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정문 기관장은 "여전히 학대 피해를 봤을 때 어디로 전화해야 하는지 모르는 장애인들이 많다"며 "학대 대응 전문기관인 장애인권익옹호기관으로 학대 신고를 일원화해서 적절한 지원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장애인 인권 증진 기관 간 업무 중복 및 공백을 없앨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고 정보·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장진영 경남도 권익지원계장은 "1년에 2번 정도 장애인 인권 기관의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워크숍(연구 보고회)을 개최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운영 방식은 관련 기관들과의 의견 조율을 거쳐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신 기자 pshi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