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생활권 활성화사업 추진
보육·문화·의료 기반 조성 등

거창군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촌협약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내년부터 2027년까지 430억 원을 들여 농촌지역 생활권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올해 말까지 농식품부와 사업 내용을 조정해 5년 동안 사업을 추진한다.

내년 협약식을 열고 2027년까지 예산 430억 원(국비 300억 원, 지방비 130억 원)을 투입해 농촌지역 생활환경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농촌협약은 정부와 지자체가 협업해 '농촌지역 생활권 활성화'라는 공동 목표를 달성하고자 필요한 사업을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제도다. 시군 주도로 농촌생활권 발전방향을 수립하면 농식품부와 시군이 협약을 체결해 공동으로 투자, 농촌정책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된 제도다.

2019년 시작된 농촌협약은 올해 거창군을 비롯해 여주시, 양양군, 청주시, 진천군, 아산시, 서산시, 부여군, 예산군, 군산시, 익산시, 순천시, 구례군, 해남군, 함평군, 영주시, 칠곡군, 예천군, 울진군, 함안군, 창녕군 등 22곳 지자체가 선정됐다. 지난해 경남도에서는 산청군, 합천군, 고성군이 뽑힌 바 있다.

거창군은 공모사업을 준비하며 지역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자 12개 읍면을 돌며 주민토론회를 열었다.

또한, 지속적인 전문가 컨설팅을 비롯해 경상남도, 한국농어촌공사와 협업해 사업 계획의 완성도를 높였다.

특히, 24차례에 걸친 주민토론회를 진행하며 주민 의견이 반영되도록 했다.

군은 앞으로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 중 공간계획(20년)과 생활권 활성화계획(5년)을 수립해 생활권 조성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들을 통합적으로 추진한다.

지역주민들이 문화·교육·복지 등 서비스를 향유하는 공간적 범위(생활권)를 구분하고, 가장 서비스 접근성이 낮고 취약한 생활권을 대상으로 정주 여건 개선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설정하여 '농촌생활권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특히, 복지·문화·편의시설이 열악한 농촌지역 주민들이 30분 안에 보육과 보건 서비스를 받고, 60분 안에 문화와 여가생활을 즐기며, 5분 이내에 응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365생활권 조성에 나서게 된다.

이를 위해 거창읍 중심지에 85억 원, 기초거점 180억 원(주상·마리·신원·가조면), 기초거점 2단계 40억 원(웅양·북상·위천·남상), 취약지역 20억 원(남상면), 농촌융복합산업지구 30억 원(고제면), 농촌형교통모델 35억 원, 시군역량사업 20억 원, 중심지 테마형 20억 원(웅양·북상·위천·가북면) 등 예산을 들일 계획이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농촌협약 사업으로 확보한 430억 원은 거창군 농촌지역개발 사업비 단일사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라며 "농촌지역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전환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태섭 기자 kimtsq@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