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정부 관리 대책 비판
박완수 당선자에 요구사항 전달
환경부는 농업 용수 부족 우려

여름철 낙동강 녹조 증식 우려에 보 수문 개방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22일 낙동강유역환경청과 경남도청을 방문해 보 수문 개방으로 녹조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환경부가 녹조 대책을 세우면서 보 수문 개방은 제외한 점을 비판했다. 낙동강네트워크는 낙동강 모든 보를 최대한 개방하고, 취양수 시설 개선을 요구했다.

강호열 낙동강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전날 물금·매리 취수장 인근을 갔는데 녹조가 피어나고, 선착장 주변은 곰팡이가 슬었다"며 "독성 물질이 있는 녹조 물을 국민이 마시도록 방치하는 윤석열 정부와 환경부 작태에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한국재정학회 한강·낙동강 하천시설 관리 방안에 대한 사회경제적 분석 연구 결과를 근거로 들었다.

▲ 낙동강네트워크가 22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을 항의방문해 보 수문 개방을 요구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 낙동강네트워크가 22일 오전 낙동강유역환경청을 항의방문해 보 수문 개방을 요구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강 대표는 "보 개방을 하면 2곳(강정고령보, 창녕 함안보)을 빼고는 모두 경제적 편익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객관적인 자료를 무시하고 정책 발목잡기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녹조 증식이 우려되는 여름철 오염물질 배출원 특별단속에 나서는 등 녹조 저감 관리대책을 밝혔다. 낙동강유역환경청 수생태관리과는 상시적으로 조류 상황을 확인하고 녹조 저감 설비를 운영해 국민이 마시는 물에는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임희자 낙동강네트워크 집행위원장은 "낙동강 녹조는 관리만으로 막을 수 없다"며 "이미 녹조 독성물질이 논, 밭으로 흘러 들어가 농산물에서 검출되고 있는데 이건 어떻게 할 거냐"고 반문했다.

보 수문 개방 권한을 가진 환경부에서는 '가뭄'을 우려했다. 환경부는 5월 26일 함안보 수문을 1단계 개방해 관리 수위를 3.9m까지 낮췄다. 그러나 낙동강네트워크는 2.2m까지 관리 수위를 낮춰도 문제가 없다고 맞서고 있다.

▲ 낙동강네트워크가 22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차기 박완수 경남도정을 향해 녹조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 낙동강네트워크가 22일 오전 경남도청에서 차기 박완수 경남도정을 향해 녹조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환경부 4대강조사평가단 낙동강현장대응팀은 "낙동강 수위가 낮아지면 주변 지류와 지천 수위도 함께 떨어지기 때문에 조심스럽다"며 "유례없는 가뭄이 겹쳐 보 수문을 개방하면 농업용수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이날 현장 조사를 거친 다음 보 수문 개방을 논의해보겠다고 덧붙였다.

낙동강네트워크는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차기 박완수 경남도정을 향해 낙동강 원수 녹조 독소 관리기준 마련과 농산물 녹조 독성물질 검사를 당부했다.

이들은 "앞으로 4년간 경남도민 건강과 안전 그리고 삶의 터전인 환경을 책임지는 박완수 도지사와 인수위는 우리 식수원 낙동강에서 벌어지는 이 사태를 심각하게 바라봐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오후 박완수 경남도지사직 인수위와의 간담회에서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김다솜 기자 all@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