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사곡만 매립 반대성명
환경영향평가·대안 마련 촉구

거제시 사등면 앞바다에 '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 조성 사업 추진을 놓고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과 사곡만지키기대책위원회가 매립 반대를 거듭 요구하고 나섰다.

거제해양플랜트산단은 경남도가 2014년 말 유치한 3개 특화 산단 중 하나로 민간 투자 방식 국가산단으로 추진됐다. 거제시와 민간 회사들이 특수목적법인(SPC)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업단지㈜'를 설립해 사등면 앞바다 301만㎡를 메워 472만㎡ 규모 해양플랜트 모듈생산 특화단지를 만드는 방향이다. 사업비 규모는 1조 7340억 원이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업체 참여가 불투명해지면서 사업 추진은 지지부진하다.

환경단체와 대책위는 22일 성명에서 "이 사업은 민간자본 1조 8000억 원이 필요한 대규모 토목개발사업으로 거제시민의 휴식처인 사곡해수욕장이 사라질 위기"라면서 "이 사업은 고현만 18만 평을 매립해 대규모 아파트단지와 상업지로 개발한 고현만 매립사업과 판박이고, 당시 일부 개발업자들만 이익을 챙겼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서일준 국회의원, 거제시는 지난 5년간 사실상 폐기됐던 거제해양플랜트국가산단을 7월 17일까지 승인하기 위해 작업을 벌이고 있는데, 이날 산단 조성을 위한 환경영향평가 시효가 끝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7월 17일까지 국가산단 승인이 되지 않으면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해야 한다"면서 "생물다양성이 높은 사곡만 매립계획을 중단하고, 해양보호지역과 친수 생태관광지역 등으로 재계획하는 등 출구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영호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