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당 국민의힘 독식 움직임
의장단 7석 모두 후보 내세워
민주당 마지막 물밑 협상 시도
'원활한 의회 운영'선택 유도

4대 통합 창원시의회가 출범 전부터 의장단 선출을 비롯한 원 구성을 놓고 갈등 국면을 맞았다. 원 구성 협상은 난항을 겪고 있다. 다수인 국민의힘은 '표 대결 원칙'을 말하고 있고, 2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마지막 협상을 시도하고 있다.

총 45석인 4대 시의회 구성은 국민의힘 27석, 민주당 18석이다. 지난 15일 양당은 각각 당선자 총회를 열어 의장단 후보를 뽑고, 원내대표단을 구성했다.

먼저 회의를 연 민주당은 백승규 시의원을 원내대표로 재추대하고 이종화(부대표), 이우완(사무국장), 전홍표(정책국장), 정순욱(대변인) 시의원으로 원내대표단을 꾸렸다. 민주당은 의장단 7석 중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2석 등 최대 세 자리 확보를 목표로 했다. 민주당은 '지방선거 결과 시민 30% 이상은 민주당을 지지했으므로 민의 대변기구인 지방의회가 이 같은 요구를 외면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의장단 2~3석에 후보를 내지 않으리라 기대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의장단 7석에 모두 후보를 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총회에서 의장 후보로 김이근 시의원, 부의장 후보로 이해련 시의원을 뽑았다. 상임위원장 후보에는 운영위 구점득, 기획행정위 김경수, 경제복지여성위 박선애, 문화환경도시위 정길상, 건설해양농림위 권성현 시의원을 선출했다. 김헌일 시의원은 원내대표를 맡았다.

야당과 의논할 것은 협의하겠지만 표결로 의장단을 선출한다는 게 국민의힘 방향이다.

▲ 창원시의회.

국민의힘 한 시의원은 "지방선거 당선자가 확정되고 나서 빠르게 양당 논의가 시작됐다면 협상 여지가 있었을 텐데 시기적으로 늦은 감이 있다"며 "당내 의장단 후보 선출이 마무리된 상황에서 의장단 의석을 조율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특정 후보보고 '양보해 달라'고 하긴 어려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회 운영 방향과 관련해 건설적인 안이 나오면 민주당과 함께 검토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민주당은 강경 대응에 나섰다. 민주당은 21일 총회를 열어 의장단 후보를 모두 뽑았다. 후보는 의장 한은정, 부의장 문순규, 의회운영위 이우완, 기획행정위 김상현, 경제복지여성위 이종화, 문화환경도시위 김경희, 건설해양농림위 전홍표 시의원이다. 단 협상 결과에 따라 의견이 조율된 위원장 외 다른 후보는 모두 사퇴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협상이 결렬돼 표 대결로 가면 수적으로 열세인 민주당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민주당은 물밑 선거운동을 펼쳐 '당론을 따라가지 않는 선택'을 이끌어 내겠다는 태도다. 달리 말하면 내부 이탈표다.

민주당은 3대 시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내부 이탈표로 곤욕을 치렀다. 당시 국민의힘과 의석수가 같았던 민주당은 정의당과 힘을 합쳐 승리를 점쳤지만 참패했다. 자중지란으로 전반기 부의장 1석, 후반기 상임위원장 1석에 그쳤다. 예상 밖 결과에 민주당 의원들은 이탈표 색출에 나서는 등 후유증도 겪었다.

3대 때와 비슷한 상황을 연출한다는 게 민주당 복안이다. 여기에는 '원활한 의회 운영을 위해 합리적인 선택을 해 달라', '내부 갈등이 일기 전 협상에 임하라'는 요구도 담겨있다.

민주당 한 의원은 "우선 다시 협상을 시도하겠다"며 "혹 국민의힘이 의장단을 독식한다면 의회 합의·협의 기능은 잠시 뒤로하고 견제·감시에 온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4대 창원시의회는 하반기에 주요업무보고, 행정사무감사, 추경안 심의 등을 앞두고 있다. 원 구성부터 갈등이 심화한다면 이어질 의정활동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창언 기자 u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