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가 엿보기

현안 관련 '대야 투쟁'메시지
대선·지방선거 과정 입지 약화
대선·지방선거 과정 입지 약화
상임위원장·4선 발판 등 염두

김태호(국민의힘·산청함양거창합천·사진) 국회의원이 최근 들어 누리소통망(SNS)으로 활발한 야당 견제에 나서고 있어 그 함의에 관심이 쏠린다.

김 의원은 이달 들어 부쩍 페이스북 활동에 열성을 보이고 있다. 지난 8일 법제사법위원장 자리 또는 기능 조정을 두고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이 지지부진하자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국회 정상화에 협조하라"며 포문을 연 데 이어 15일에는 민주당의 행정부 시행령에 대한 국회 통제를 강화하는 취지의 국회법 개정안 관련 "국정 발목 잡기 제도화 입법을 중단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튿날에는 문재인 정부 당시 서해서 벌어진 해양수산부 공무원 북한 피살 사건 관련 "자진월북 몰아간 문 정부는 직접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거슬러 올라가면 4~5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정국 때부터 민주당과 법안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은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한 비판 글을 올리는 등 올봄 이후 SNS를 활용한 메시지 정치 빈도를 크게 늘리고 있다. 도내 다른 의원들 SNS는 대부분 의원실 직원이 동정을 올리거나, 의원이 직접 소통하더라도 개인 일상이나 신변잡기를 주로 올린다면 김 의원은 현안 관련 자신의 견해를 가감 없이 밝히는 점에서 순도가 높다. 의원실도 김 의원 SNS 동정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어 언론 주목도도 확대되고 있다.

사실 김 의원은 지난 대선 전후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경남도지사, 국무총리 후보자, 당 최고위원을 지낸 3선 중진이지만 대선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가 낮은 지지율에 "더 내공을 쌓고 고뇌의 시간을 갖겠다"며 당시 윤석열 대선 후보를 지지한 후 눈에 띄는 정치 행보를 보이지 않았다. 그만큼 존재감도 옅어져갔다.

그러는 사이 '악재 아닌 악재'(?)만 쌓여갔다. 대선 과정에서 논란이 된 윤석열 후보 명의 허위 온라인 임명장 남발이 김 의원 측 인사 주도로 이뤄져 다소 곤혹스러운 입지에 놓였었다는 게 당시 캠프 관계자 전언이다.

이번 6.1 지방선거 결과도 곤혹스럽다. 함양군수 선거에서 당내 경선 배제에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선 진병영 전 도의원이 당선하면서 체면을 구겼다. 진 당선자가 21대 총선 때 김 의원을 지지하지 않고 다른 인사를 지지한 점에서 '보복성 공천'이라는 분석이 제기된 바 있다.

이승화 산청군수 당선자는 공천 과정에 전과 9범이라는 점이 전국적인 이슈가 됐다. 유세 과정에서 당시 이 후보를 두둔하고 나서 그 역시 도매금으로 수차례 언론의 부정적인 입길에 올랐다. 이 같은 일들은 2년 뒤 총선을 앞두고 4선 도전 발판을 마련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김 의원과 같은 거창 출신으로 5선 고지에 오른 김영선 의원 등장도 부담스럽다. 이번 보궐선거 당선으로 일약 도내 최다선이자 국회의장급 중진이 돼 돌아온 김영선 의원의 지역 내 정치적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김영선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대학 동문이고, 부인 김건희 여사 측 인맥과 친분이 깊다는 이야기도 있는 만큼 '윤심'의 영향력이 폭넓게 발휘됐을 때 파급력을 무시할 수 없다.

김 의원으로서는 그 어느 때보다 정치적 존재감을 강하게 드러낼 필요가 있는 셈이다. 그만큼 새 정부 정책에 힘을 싣는 한편 이에 반대하는 민주당 등 야권을 향한 저격수를 자처하는 행보로 존재감을 드러내고,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산이 엿보인다.

김 의원은 외교통일위원회 등 후반기 국회 상임위원장 후보로 거명되는 만큼 원내 지도부 외곽에서 대야 투쟁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내 입지를 다질 필요도 있다. 16일 북한에 의한 해수부 공무원 피살 사건 언급은 상임위로 외통위를 1지망한 김 의원이 현 정부 힘싣기와 상임위원장 진출로 정치적 영향력 확대를 동시에 노린 '양수겸장'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김두천 기자 kdc87@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