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경남환경운동연합이 20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윤석열 정부와 차기 박완수 경남도정에 "사고위험을 높이는 원자력발전소 확대를 중단하고 고준위핵폐기물 대책부터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 정부는 국제적으로 약속한 탄소중립 목표는 존중하되 실현방안은 원전은 활용하고 2030년 원전 발전비중을 상향하겠다는 계획"이라며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원전의 계속 운전 및 이용률을 조정해 원전 강국 건설을 최우선 정책 기조로 내세웠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국이 재생에너지 기존 대비 2배 이상 목표를 상향한 점, 프랑스가 태양광 용광로 10배를 확대를 계획한 점, 독일이 2035년 재생에너지 100% 공급을 천명한 점 등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는 원전 확대로 기존 계획보다 화력발전을 더 감축하거나 대체하는 방향이 아니라 재생에너지 비중을 하향 조정하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지적했다.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정부는 신규 석탄발전 중단 방향을 분명히 하고 에너지전환지원법 등 법제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자 인수위원회도 탄소중립 이행 절차와 지역 온실가스 배출 관리에 관한 인력과 실행체계를 구축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지방자치단체 온실가스 배출정보와 통계를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에 제출 △탄소중립 계획 추진사항과 검검결과 보고서 매년 5월 31일 제출 △기후위기 적응 대책에 따른 이행점검결과 보고서 4월 30일까지 제출 △탄소중립위원회 위원장 국가보고서 매년 홈페이지 공고 등을 요구했다.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정부는 탈원전 폐기를 철회하고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030년까지 40% 확대하기를 제안한다"며 "박완수 도지사 당선자는 태양광 이격거리에 대한 조례를 폐지하고 공공기관 태양광 설치에 관한 특별 조례 제정 등 태양광에 대한 특별 조례를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 wanki@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