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일보 6월 지면평가위원회

지방선거 관련 기사 다수 호평
장애인이동권·산재 이야기 눈길
기사에 정책 비교·대안 더했으면
정치인 전과 죄질 구분 필요해
피해예방·선한 영향력 계속 돕길

경남도민일보 제21기 지면평가위원회(위원장 안기학)가 6월 회의를 13일 오후 7시 경남도민일보 회의실에서 열고 5월 지면을 평가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 방역 거리 두기 지침 완화로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대면으로 열렸다.

◇강순중 위원 = 하청일 기자 '10년 만에 늘어난 인구, 의령군 소멸 대응 효과'. 우리 사회의 총체적 모순이 지역 소멸이라는 단어에 다 담겨있는 씁쓸한 상황에서 의령군 소식은 가뭄에 단비같이 반갑다.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정책을 비교하면서 한눈에 볼 수 있는 기사가 있으면 좋겠다.

김태섭 기자 '5월 정신 이어받아 일해공원 이름 반드시 바꾼다'. 전국 곳곳에서 5.18 정신을 훼손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학살자 전두환 흔적이 많이 지워졌다. 합천 일해공원 이름이 지역 찬반 여론 등으로 한 걸음도 더 나아가지 못해 안타깝다. 정보 제공에만 머물지 않고 사회문제에 대하여 올바른 대안을 제시하는 게 언론사 역할이라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관련 소식을 1면에 싣고 13면 표세호 부장 '편집국에서' 칼럼에서 '일해공원 비석을 거꾸로 세우자'는 글을 배치해 좋았다.

▲ 합천 5.18 기념식 일해공원 표지석 철거 퍼포먼스 모습. /김태섭 기자
▲ 합천 5.18 기념식 일해공원 표지석 철거 퍼포먼스 모습. /김태섭 기자

◇강은경 위원 = 남석형 기자 '도내 장애인 74% 노인 45% 집 밖 나가기 가장 힘들어'. 기사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이동권은 매우 중요하다. 의료시설, 일자리, 교육, 문화여가에 접근 하기 위해서는 모두 이동권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심지어는 아무리 좋은 복지서비스가 있다고 해도 행정복지센터를 가서 신청을 하지 않으면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가 없다. 이것이 우리가 이동권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이다.

김희곤 기자 '드라마 속 학생인권조례'. 인권강사로 강의하다가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강사님은 '학생 인권'에 대해 찬성하시나요?" 인권을 찬성하고 반대한다는 말 자체가 맞지 않다고 생각했지만, 찬성한다고 했더니, 비판이 이어졌다. 반대하는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비판을 위한 비판을 하는 듯했다. 드라마를 예로 들어 경남과 비교해본 기사가 더욱 와닿아 좋았다. 말해주고 싶다. 학생들을 망치는 것은 인권조례가 아니라 학생 인권이 없는 사회라고 말이다.

◇안기학 위원 = 박신 기자 '전동킥보드 안전 규제 강화 1년 헬멧 없고 둘이 타고 무법질주'. 전동 킥보드 사고 위험을 잘 짚어준 기사다. 최근 전동킥보드 관련 교통사고와 법규 위반 사례가 급증하면서 규제 강화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유행을 타고 늘어난 공유 킥보드 업체들의 공급 확대로 이용자 수가 크게 늘면서 시민 불편 목소리도 급증하고 있다. 공유 서비스 업체가 최고속도 하향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다.

김희곤 기자 '교육감 선거 이념 다툼에 정책 경쟁은 증발'. 교육감 선거는 정당 없이 교호순번제로 진행됐다. 두 후보 진영에서 이름 알리기에 사활을 쏟았지만, 학부모들 관심은 그만큼 높지 않았다. 싸움만 하는 선거는 이제 학부모들이 관심을 안 가질 수도 있다는 것을 깨닫고 유권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정민교 위원 = 김다솜 기자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안은주 씨 숨져…1774번째'. 가습기 살균제 피해와 관련해 11년 만에 피해 조정안이 마련돼 최대 5억 3500만 원을 지급하라는 최종 조정안이 제시됐다. 가해 기업 중 60% 넘는 책임을 져야 하는 옥시와 애경은 조정안 내용이 수정되지 않으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고 한다. 11년이 지난 지금도 이 기사를 보니 분노와 안타까움이 다시 차오르는데 망자가 된 피해자들과 그 가족이 겪은 고통의 세월을 아직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기업들은 정말 양심이 없는 것 같다.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되겠다.

주성희 기자 '유사 투자자문 서비스 경남 소비자 피해 주의'. 유사 투자자문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피해를 보지 않으려는 개인의 주의도 필요하지만 유사 투자자문 피해예방에 대한 기사도 후속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안은주 씨.  /환경보건시민센터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안은주 씨. /환경보건시민센터

◇장진석 위원 = 류민기 기자 '학산배 살려 지역경제 도울 것'. 학창시절 씨름은 학생들 눈길을 잡는 종목 중 하나였다. 그만큼 대중적이었다. 이제는 뒤안길로 사라진 것 같지만, 우리 전통 운동을 잘 살려 많은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운동이 되길 바란다. 그 중심에 마산이 다시 서길 희망한다.

김다솜·최환석 기자 '살리지 못했다는 분노, 자책에 숨겨온 고통 끝낼 수 있을까'. 현장에서 일하는 가족도 있고, 친구도 많다. 늘 위험천만한 상황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먹고살기 위해 그 일을 피할 수 없다고 한다. 산재를 입은 가족과 산재를 입은 친구도 있지만, 그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기도 하고, 회사 사정이나 어떤 압력 아닌 압력으로 산재 신청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다. 커다란 사고의 트라우마도 크지만, 작은 사고도 큰 트라우마가 된다.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 먹고살기 위해 일하다 다치거나 죽는 일은 없어야 하지 않을까.

◇이효정 위원 = 민왕기 기자 '이번에도 세대교체 없다'. 세대교체니 청년정치가니 이슈가 되면서 각 당이 젊은이들을 내세우기 바쁜데, 정작 정당 안에서 그들을 성장시키고 훈련시키는 프로그램과 체계가 어떻게 되는지가 더 궁금하다. 여기에 의문을 제기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방향으로 경남도민일보 보도가 한발 앞서가길 바란다.

남석형 기자 '산청군수 후보들, 합해서 전과 19범'. 뇌물공여나 음주운전과 노동쟁의조정법 위반을 같은 선상에서 묶어버렸다. 노동쟁의조정법 위반이 부정부패와 관련한 범죄 같은 인상을 불러일으키는 면이 있다. 안 그래도 군소 정당 후보들의 전과에 대해서 대중 인식이 불분명하고 부정적이기까지 할텐데, 주류 정치인들의 부패로 말미암아 그들이 피해 보지 않도록 하려면 보다 명확하게 전과의 성격을 규정하는 게 필요하다 생각한다.

◇서재훈 위원 = 박신 기자 '존폐 갈림길 선 대학언론, 연대·협업 모색'. 최근 지역 위기에 따라 대학에서도 학생 모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여기에 코로나19까지 더해져 대학 전반에서 많은 활동이 침체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 속 대학 언론 활동도 쉽지 않을 것이다. 새로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잘 담아주었고, 지역 언론과의 모범 협력사례도 잘 소개해 준 기사다.

이창언 기자 '명함 배포 대신 손팻말, 전기 차·자전거'. 환경을 생각하는 모범 선거 활동을 잘 조명해준 기사다. 경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먼저 생각하는 후보자야말로 진정으로 도민의 선택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본다. 녹색 선거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많은 기사가 나왔으면 한다.

/이원정 기자 june20@idomin.com

△참석 = 강은경, 안기학, 정민교, 강순중 위원

△보고서 제출 = 강순중, 강은경, 서재훈, 안기학, 이효정, 장진석, 정민교 위원

△참관 = 민병욱 경제부 차장, 박신 시민사회부 기자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