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1지방선거 당시 창원지역에서 유권자 참정권이 제한됐던 투표소가 다수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창원시 평화인권센터는 6.1지방선거를 맞아 지난달 27, 28일과 1일 투표소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센터는 총 322곳(사전투표소 55개소·본투표소 267개소) 가운데 80곳(사전투표소 33개소·본투표소 47개소)을 방문해 투표소 위치, 장애인 화장실, 보행약자 접근성 등을 살폈다. 

80곳 가운데 투표소가 2층 이상에 있는 곳은 22곳이었고 그 가운데 3곳은 승강기가 없었다.

특히 조사 결과 장애인을 비롯한 보행약자를 고려하지 않은 투표소가 상당수 있었다. 

점자형 유도블록 미설치 32곳, 장애인 화장실 미설치 29곳, 장애인 화장실 전면 점자형 블록 미설치 24곳, 장애인용 기표대를 미설치 2곳 등 장애인이 원활한 투표를 하기 어려운 환경이었다. 또한, 투표소 주변 100m 이내에 언덕 등 경사로가 있는 곳은 25곳이었다. 

투표소에 접근하기 어려운 보행 약자를 위해 마련된 임시기표소를 설치하지 않은 곳도 4곳이나 됐다. 일부 투표소는 임시기표소를 주차장 구석에 설치하는 등 사실상 방치한 곳도 있었다. 

합성1동행정복지센터 안에 설치된 장애인 화장실. 내부에 청소 도구가 있어 장애인이 이용하기 어렵게 돼 있다. /창원시평화인권센터

보행 약자 전용 주차 공간이 없는 곳은 10곳으로 나타났다. 주차장 아예 개방하지 않아 인근 건물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 곳도 있었다. 

또한, 투표소 주출입구 진입 때 급경사로 미설치, 보도턱, 단차 등 보행 장애요인이 있는 곳이 9곳으로 조사됐다. 경사로가 설치됐지만 경사로 너비 폭이 1.2m 미만으로 설치된 까닭에 교통 약자가 원활하게 이동하기 어려운 투표소는 10곳 있었다.

이윤기 창원시평화인권센터장은 "앞으로도 참정권을 제한하는 요소를 적극적으로 찾아내 누구나 쉽게 투표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라며 "투표소 내 안내요원에게는 투표 안내와 인권교육도 함께 해 누구나 참정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박신 기자 pshi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