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원구성 협상 결과 촉각
박대출, 행안위원장 여부 '애매'
조해진, 교육위원장 유지 방향
윤영석, '여당 몫'기재위 지망
김태호, 외통위원장 경쟁할 듯

경남지역 3선 국회의원들이 21대 후반기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두고 당 내외에서 치열한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도내 3선은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 갑), 국민의힘 조해진(밀양의령함안창녕)·박대출(진주 갑)·윤영석(양산 갑)·김태호(산청함양거창합천) 의원이다.

이 중 민홍철 의원은 전반기에 국방위원회 위원장을 지내 후반기 상임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국민의힘 쪽은 사정이 다르다. 21대 국회 전반기는 제1당인 민주당이 18개 상임위원장을 모두 맡았다가 지난해 7월 양당 원내지도부 합의로 민주당 11석, 국민의힘 7석으로 나누어졌다.

이때 조해진 의원이 교육위원회 위원장을, 박대출 의원이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국민의힘은 당시 선출된 위원장단 임기를 후반기 원구성 이후인 2022년 12월 말까지로 정해뒀다.

하지만 전반기와 달리 정권교체로 야당에서 여당이 된 상황에서 양당 원 구성 협상에 따라 상임위가 바뀔 가능성이 있다. 명시적으로 정해진 건 아니나 관례적으로 운영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국방위원회, 정보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여당 몫으로 분류돼 왔다. 20대 국회 때 2017년 여당이 된 민주당은 2018년 후반기 원 구성에서 운영위·기재위·국방위 등 '여당 상임위'를 가져오고, 국토교통위원회·환경노동위원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등을 자유한국당에 내줬다. 이번 원 구성 역시 이 같은 관례를 따를 확률이 높다.

여기에 원 구성 협상 최대 쟁점인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여야 중 누가 맡느냐에 따라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변화도 예상된다. 법사위원장을 여당이 가져가면 행안위원장을 야당이 맡는 식이다. 협상 결과 민주당이 법사위를 맡게 되면 행안위를 국민의힘이 가져가게 된다.

박대출 의원이 다소 애매하다. 국민의힘이 관례대로 여당 몫 상임위를 가져왔을 때 환노위가 야당 몫이 되면 박 의원은 상임위를 옮겨야 할 수도 있다.

국민의힘 3선들은 지난해 7월 원 구성 재협상 당시 전반기 위원장이 후반기 다른 상임위에 배치돼도 2022년 연말까지 위원장을 맡기로 합의했다지만 변수가 많다. 박 의원은 행안위를 우선 희망하는데, 법사위가 여당 몫이 되면 행안위 위원장을 맡기 어려울 수도 있다.

조해진 의원은 후반기 1지망 상임위로 전반기 위원장을 맡은 교육위원회를 택했다. 위원장직 유지 의지를 내보인 셈인데 18대 국회 이후 교육위는 대체로 민주당 혹은 야당에 돌아간 점에 비춰 상임위를 옮길 수도, 위원장직을 유지할 수 없을 수도 있어 원 구성 협상을 예의 주시 할수밖에 없다.

윤영석 의원도 상임위원장 자리를 노리고 있다. 윤 의원은 전통적인 여당 몫인 기재위를 1지망으로 선택했다. 기획재정위는 국가 재정·예산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와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등 5개 정부기관, 한국은행·한국수출입은행 등 6개 정부 관련 기관을 다룬다. 예산 등 정부 재정과 밀접한 곳이라 인기 상임위 중 하나이며,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윤 의원은 20대 국회 후반기 기획재정위 간사도 맡아 경쟁력이 있다.

김태호 의원은 외교통일위원장을 노린다. 외통위는 대개 원내 제1당이 위원장을 맡는 게 관례지만 20대 국회 후반기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이 맡은 적도 있다. 정권교체 이후 대북, 외교 정책이 문재인 정부와 크게 달라지게 돼 국민의힘으로서는 위원장 자리를 쉬이 내줄 수 없다. 김 의원 외에 3선 안철수 의원, 하태경 의원 등 외통위원장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통위가 여당 몫이 되면 위원장 자리를 두고 당내 경쟁이 치열해질 수도 있다.

연장자 우선 관례로 보면 안철수, 김태호, 하태경 의원 순이다. 김 의원은 전반기에도 외통위를 맡은 만큼 연속성을 무기로 위원장을 꿰찰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김두천 기자 kdc87@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