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단체 추모제 열어
정부·지자체에 체계 구축 촉구
경남도 "관련 사업 확대 고민"

지난달 30일 밀양에서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던 40대 여성이 생을 마감하는 등 최근 발달·중증장애 가정 참사가 이어지자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는 9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 분향소를 설치하고 세상을 떠난 장애인 가정을 위한 추모제를 열었다. 경남지역 장애인단체 관계자와 박종훈 경남교육감, 발달장애인 가족 등 300여 명이 추모제에 함께했다.

이날 추모제에는 밀양에서 발달장애 자녀를 키우다 세상을 떠난 고인의 유족도 참석했다. 유족 ㄱ 씨는 추모사에서 "저도 발달장애 아이를 키우는 한 사람으로서 발달장애 아이를 낳은 것이 죄스럽고 비슷한 생각을 했던 적이 있어 마음이 더 아프다"며 "올케가 부디 이 세상에서 가졌던 어려움은 다 잊고 좋은 곳에서 잘 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는 결의문에서 "한국 사회에는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는커녕 지역사회 내에 제대로 된 지원서비스도 제공되지 않는다"며 "장애인 가족과 당사자는 늘 죽음을 강요당하고 벼랑 끝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가 9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죽음을 강요당한 밀양 발달장애인 어머니와 여수, 서울, 인천, 안산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한 합동 추모제를 진행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 전국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가 9일 오전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죽음을 강요당한 밀양 발달장애인 어머니와 여수, 서울, 인천, 안산의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한 합동 추모제를 진행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110대 국정과제에는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제도는 없었다"며 "죽어서도 눈 감지 못하고 있을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 넋을 기리기 위해서라도 질긴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부모연대 경남지부는 경남도에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주간 서비스 시행 △발달장애인 자립지원 위한 주택 및 주거지원센터 설치 △시군장애인가족지원센터 인력 증원 등을 촉구했다.

이어 정부에는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 △제2차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 수립 △장애인 관련 법령 현실에 맞게 개정 등을 요구했다.

강순익 경남도 장애인복지과장은 "도에서도 장애인 관련 지원사업을 하고 있지만 부족한 것은 사실"이라며 "필요하면 정부에 요구하고 이미 시행중인 사업이라도 더 많은 장애인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박신 기자 pshi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