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 항공산업 과제 제언
서부경남 중심 신도시 조성 등

경남이 항공·우주 두 분야를 아울러 육성하는 데 최적지이며, 항공우주청 초기 정책은 우선 '항공산업 육성'에 두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남연구원은 지난 2일 <항공·우주기업 실태와 중점 정책과제> 보고서를 냈다. 경남 항공우주산업 현황을 제대로 알고, 앞으로 산업을 키우는 데 필요한 과제를 짚어 보자는 취지다.

2019년 통계청 광업제조업조사 기준을 보면 '항공기·우주선 및 부품제조업체' 120곳(종사자 10인 이상) 중 경남 소재 사업체는 60%다. 종사자 1만 4641명 중 85%가 집중돼 있다. 특히 대기업(한국항공우주·한화에어로스페이스) 영향을 제외한 자산·매출·부가가치·연구개발비 증가폭에서 진주·사천지역은 전국 평균을 앞섰다. 경남 도내에서도 창원 항공우주산업 비중이 떨어지는 한편, 진주·사천지역은 중심지화하고 있다.

항공우주청 입지를 놓고 경쟁해왔던 대전은 최근 항공우주청 기능을 분산해야 하고, '우주청' 최적지는 대전이라는 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우주·항공은 이질적인 분야라 일관된 정책 추진이 어렵고, 우주산업 분야 중심지는 대전이라는 논리다.

이에 경남연구원 보고서는 경남이 항공뿐 아니라 우주산업 기반도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통계도 제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 우주산업실태조사 디렉토리북을 보면, 국내 '우주산업 관련 기업' 116개 중 18.1%(21개)는 경남에, 19.8%(23곳)는 대전에 있어 근소하게 뒤진다. 반면, 종업원 수(경남 1만 15454명, 대전 1096명)나 우주산업 관련 매출액(경남 2050억여 원, 대전 1264억여 원)에서는 앞선다. 전국 우주산업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경남이 앞선다.

보고서는 이 같은 통계를 검토해 △서부경남 항공우주산업 중심 신도시 조성 △항공우주산업 혁신생태계 구축(기업 유치·연구개발 기능 보강) △항공우주청 주도로 민항기 제조시장 진입(국제공동개발 추진) △항공우주청 초기 정책 '항공산업 육성'에 초점 등 과제를 제안했다.

항공산업 육성에 무게를 둔 근거는 세계 항공산업 시장이 매년 8.2%씩 성장해 우주산업 2배 규모로 성장할 거라는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분석 내용이다. 해당 자료를 보면, 2040년 항공산업은 2조 달러 규모(민항기 42%), 우주 산업은 1조 달러 규모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보고서는 "우주개발 관련 주요 연구기관이 대부분 대전에 있는 현실을 고려할 때, 경남지역 우주개발 분야 활성화는 중장기 과제가 될 가능성도 있다"라며 "당장 경쟁력 강화가 시급한 항공산업 분야에 정책 초점을 두고 항공부품업체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일이 궁극적으로 항공우주산업 발전에 효과적으로 이바지할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우 기자 irondumy@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