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당국 이달에도 화재 전망
고온건조 기후조건 원인 지목
"연중 대응 조직·체계 구축을"

밀양 산불은 유례없는 초여름 대형 산불로 기록됐다. 정부와 자치단체는 산불 예방을 특정 계절에 국한해선 안 되고 연중 대응 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과제 또한 남겼다.

◇송전선로 피해 우려 = 이번 산불로 인명이나 큰 재산 피해는 없었지만, 축구장 1069개 크기인 763㏊ 상당 산림이 영향을 받았다.

극심한 가뭄, 강한 바람, 소나무 등 침엽수림,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을 베어 쌓아둔 훈증 더미 등이 진화를 어렵게 한 환경이었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브리핑에서 "임도가 없어 진화 인력과 소방차 접근이 어려웠다"며 "산불 주변이 생활권 지역이고 북쪽으로는 송전선로가 있어 조기 진화가 늦어졌다"고 말했다.

핵발전소에서 연결된 초고압 송전선로도 위험했다. 옥교봉 북쪽 직선거리로 1.5㎞에 있는 선로를 보호하려고 무독성 액체형으로 약 48시간 효과가 있는 산불확산차단제 14t이 살포됐다. 전력 수급에 이상이 없도록 가스 또는 수력발전소 등 예비 발전기 가동을 준비하며 비상 체계도 유지해야 했다.

◇6월에도 산불 위험도 커 = 산림청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에서 올해 누적 산불 현황을 보면 경남은 78건(852.04㏊)으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경북 97건(1만 7407.1㏊), 강원 63건(5252.27㏊)에 이어 세 번째로 큰 피해 규모를 기록하고 있다.

산림청과 경남도는 오는 19일까지 '산불특별대책기간'을 운영한다. 애초 5월 15일 자로 산불조심기간이 종료됐으나 건조한 날씨로 산불 18건과 이번 밀양 산불까지 발생했기 때문이다. 밀양 산불은 1986년 산불 통계 작성 이래 5월 대형 산불(5건) 가운데 가장 늦은 시기에 발생한 산불로도 기록됐다.

산림당국은 6월에도 대형 산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올해 전국 산불은 597건(이달 1일 기준)으로 예년(371건)과 비교하면 1.6배가량 늘었다. 최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1960~2000년과 비교해 2000년 이후에는 6월 산불 기상지수가 2~4 정도 증가했으며, 이는 상대적으로 산불 발생 위험성이 약 30~50% 높은 수치"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산불 기상지수는 습도, 온도, 풍속, 강수량을 활용해 산불 발생 위험도를 점수화한 것이다.

◇연중 대비 필요 = 지난 1~3일 밀양 최고 기온은 32도를 웃돌았다. 올 5월 밀양 강수량은 3.3㎜로 30년간 5월 평년값(106.7㎜)과 비교하면 3% 수준이었다. 또 산불이 번질 때는 연기가 많이 발생해 특정 시간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10배가량 치솟았다. 이번 산불을 기후위기에 따른 재난으로 받아들이고 정부가 연중 대응 체계를 갖추고 지역민 안전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녹색연합은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미국 캘리포니아 산불과 호주 산불처럼 고온 건조한 기상에서 발생하는 산불이 한국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정부의 산불재난 대응 시스템은 봄철에 국한돼 있다. 연중 기후위기 재난 차원에서 산불을 대비해야 한다"며 "산불 예방과 진화에 관한 법을 만들고, 상시 산불에 대비하는 본격적인 조직과 시스템도 현실화해야 한다. 산불이 터졌다 하면 마음 졸이며 피해를 걱정하는 마을과 주민 안전 대책도 촘촘히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욱 이일균 박신 기자 ldo32@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