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태용, 부동산 투기 결백 주장
의혹 제기한 허성곤 검찰 고발
도시개발사업 등 추진 두고도
상대 측 비판하며 난타전 계속

여야 2파전으로 치러지는 김해시장 선거 후보 2명이 잇따라 30일 기자회견을 열어 공방을 펼치며 지지 투표를 호소했다.

공방 쟁점은 △주민등록·부동산 의혹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 △장유소각장 이전 문제 △일상회복지원금 10만 원 지급 등이다.

홍태용 국민의힘 후보는 허위사실 공표(공직선거법 250조 위반) 혐의로 허성곤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홍 후보는 "자녀들이 이모에게서 정상적으로 부동산(서울 재개발 아파트)을 증여받은 것과 관련해 허 후보가 부동산 투기, 위장 거래라고 허위사실을 유포했기에 위반죄에 해당할 것으로 보여 고발했다"고 말했다. 주민등록 질의에 대해선 "남이 어디 사는지가 왜 궁금하느냐"고 따졌다.

허성곤 민주당 후보는 "주민등록과 부동산 증여 의혹의 사실 관계를 공개질의한 것인데 '위반죄에 해당할 것으로 보여'라고 표현하며 교묘히 고발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평상시 부산 거주하다가 선거 때 김해로 주민등록 옮기는 건 위장전입이고, 1가구 3주택만 돼도 서민들은 부동산 투기했다고 생각하는데 홍 후보는 1가구 6주택이다. 민주당이라면 공천 부적격자"라고 비판했다.

안동1지구 도시개발사업은 홍 후보가 집요하게 허 후보를 공격하는 현안이다.

홍 후보는 "안동1지구 개발이익금 중 약 2500억 원으로 추정되는 토지 시세 차익을 김해시가 아닌 민간개발업자가 가져가게 한 것은 특혜나 다름없다"고 주장하며 "시장이 되면 제기된 여러 의혹을 대대적으로 감사하고 부당이득이 드러날 경우 환수해 김해시와 시민에게 돌려주겠다"고 말했다.

▲ 허성곤 김해시장 후보(왼쪽)가 지난 28일 김해시 장유 무계 장유전통시장 앞에서 거리연설 하고 있다. 같은 날 홍태용 국민의힘 김해시장 후보가 장유전통시장 앞에서 거리연설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하지만 허 후보는 "행정을 너무 모르는 무지한 소리다. 행정이 거부할 수 없는 법 집행 문제다. 안동1지구 사업은 아무도 하지 못했던 것을 도시 재개발 차원에서 낙후한 공단을 이전하고 주거·휴식공간으로 만드는 사업"이라고 일축했다.

장유소각장 이전 문제도 홍 후보가 장유소각장 비대위 요구 답변에서 "올 하반기 경남도에 장유소각장 사업승인 신청 보류, 대시민토론회, 주민투표 시행" 등을 언급하면서 쟁점으로 부각됐다.

홍 후보는 "행정절차 중단 여부를 알아보고서 중단이 가능하면 하겠다는 것이다. 건강권과 생존권 등 주민들 불편사항이 큰데, 사업 추진 단계에서 의견을 묻는 절차가 없었다고 해서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허 후보는 "홍 후보가 표만 얻으면 된다 싶어 주민들이 해달라는 것 모두 다 해준다고 하는데 행정절차를 중단하는 건 절대 불가하다. 착공 단계인데 김해 쓰레기 대란 상황을 안다면 행정이 거꾸로 갈 수는 없다. 저도 여러 차례 주민들과 대화를 했다"고 반박했다.

'일상회복지원금 10만 원 지급'은 허 후보가 먼저 내놓은 정책을 홍 후보가 이어서 공약하면서 쟁점화됐다.

허 후보는 지난 16일 박성호·공윤권 경선 후보의 1순위 정책을 받아 '10만 원 지원금'을 공약화했다. 이튿날 홍 후보는 이 공약을 매표 행위라고 비판하면서도 "시장이 되면 재정건전성이 확보되는 대로 최우선적으로 일상회복지원금 10만 원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홍 후보 선거 현수막에 허 후보 공약 '일상회복지원금 10만 원 지급'을 걸어놓은 이유를 묻자, 홍 후보는 "(시장이 되면) 재정 상태를 살펴서 지급할 예정이라는 내용"이라고 피력했다.

이날 허 후보 지지 선언을 한 김해여고·생명과학고·건설공고 졸업 동문 각 100명은 "허 후보 공약을 매표행위라며 비난하던 홍 후보가 현수막과 SNS로 스스로 10만 원 지급을 공약한다"며 "10만 원 회복자금 지원과 관련해 허 후보와 시민에게 사과하라"고 비판했다.

/이수경 기자 sglee@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