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들에 기후정책 채택 촉구
'일회용품 없는 지역 축제'등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은 26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기후정책을 제안했다.

진주비상행동이 제안한 정책은 5개 분야 20개다.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분야는 공공기관 태양광 설치 확대와 진주시장 직속 기후위기 대응 전담 부서 신설, 진주시 기후조례 제정, 공공기관 채식 급식 실천과 확대, 에너지지원센터 설립 등이다.

생산부터 폐기까지 자원순환 사회 실현 분야는 장례식장 일회용품 사용 금지, 유등축제·개천예술제 '일회용품 없는 지역 축제' 만들기, 자원 활용·재사용 업체 지원 등이다. 녹색교통·녹색도시 분야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출퇴근, 등하교를 위한 생활자전거 도로 건설, 제로에너지 건축 확대 등이다.

▲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이 26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기후정책을 제안한 뒤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
▲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이 26일 진주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동시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기후정책을 제안한 뒤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진주기후위기비상행동

생태·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분야로는 진양호와 남강 생태 보전, 하천개발 행위 제한과 생태계 복원, 멸종위기종 서식지 보전, 자연환경보전 조례 제정이다. 먹거리 분야에 친환경농업 지원 확대, 환경농업 전담부서 설치, 제초제 없는 진주 선언, 어린이집과 학교 급식에 친환경 비율 50% 이상, Non GMO(유전자 변형 농산물) 실현, 친환경지원센터 운영을 제시했다.

진주비상행동은 "기후위기, 생태위기를 넘어서는 전환의 시대는 우리 생활과 제도 속에 있다. 시기상 후보자들에게 제안하는 이 기후정책은 이후 당선자들 정책으로 실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탄소중립이 경제사회 전반 구조를 개혁하고 전환해야 하는 만큼 시민의 의제가 됐다. 그야말로 시민정치 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2021년 12월 9일 통과된 지속가능발전기본법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다"며 "법안은 정부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숙의공론화장을 마련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고 위원회 심의 시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는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다' 원칙을 구조적으로 구현한 것으로 소수의 개별 전문가가 아닌 이해관계자 중심 거버넌스로 전환할 것을 담고 있다"고 말했다.

진주비상행동은 이날 기후정책 제안문 낭독에 이어 기후나무에 기후정책 카드 달기, 북극곰과 공룡이 전달하는 멸종 메시지 행사도 진행했다.

/김종현 기자 kimjh@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