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전교조·빨간 점퍼 두고 논란
유권자 "편 가르기 멈춰달라"
후보 간 고소·고발전도 눈살

6.1지방선거 사전투표가 다가온 가운데 김상권 후보와 박종훈 후보 간 양자대결로 치러지는 경남교육감 선거가 점점 이념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이에 편 가르기를 당장 멈추고, 정책 선거를 보여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교육감 후보가 정당이 없고 기호가 없으니 반드시 투표 전에 공약을 확인해달라고 강조하고 있다.

◇사라진 정책 대결 = 그간 박종훈·김상권 후보 모두 상대의 공약·정책을 평가하거나 검증하는 모습은 거의 볼 수 없었다.

그나마 지난 12일, 20일, 24일 세 차례 열린 방송 토론 과정에서 공약·정책과 관련해 국제바칼로레아(IB) 교육과정 도입 필요성 여부, 기후위기시대 생태전환교육 공약 여부, 박 후보가 강조하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 플랫폼 아이톡톡의 실효성, 김 후보가 내놓은 미래배움형 교실 렉처시어터 개발 등을 두고 설전만 오갔을 뿐이다.

경남교육연대를 비롯한 25개 시민사회단체는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감 선거는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정책·공약으로 교육 목표를 제시하고, 정책 차이를 설명하고 토론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수준 높고 품격 있는 정책 선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교육희망경남학부모회도 전날 "정책과 비전으로 당당하게 자신의 교육관을 드러내고 도민의 지지를 구하라"고 했다.

◇'반전교조' 반발 = 유권자들이 정책 선거를 요구하고 나선 데는 김 후보가 내건 '반전교조' 기치가 한몫하고 있다. 중도·보수 성향 교육감 후보 단일화를 거친 김 후보는 예비후보 때부터 보수세 바람에 기댄 듯 '빨간 점퍼'를 입고 다녔다. 그러다 김 후보가 최근 출범한 '전국 중도·보수 교육감 후보 연대'에 참여하면서 이념 대립 성격이 짙어졌다. 연대는 '전교조 아웃'을 외쳤다.

김 후보는 지난 19일 출정식에서 "경남교육 전교조 권력을 반드시 교체하겠다"고 말했다. 세 차례 방송 토론에서도 '전교조' 공방을 이어갔다.

그러자 전교조 경남지부와 해직교사, 학부모단체 등이 김 후보를 향해 편 가르기를 하지 말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김 후보가 2013~2014년 전교조에 회비를 낸 사실이 드러나면서 논란도 일고 있다. 급기야 보수 성향 단체까지 나섰다. 뉴라이트경남학부모연합은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 후보는 욕심에 사로잡혀 전교조 가입 사실을 숨겼고, 활동을 한 적은 없다는 등 핑계로 위기를 모면하려고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전교조 가입 원서를 쓴 적 없고, 활동을 한 적 없다고 말하고 있다.

전교조 출신인 박 후보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다. 이날 김 후보 지지를 선언한 경남민간어린이집연합회는 "경남교육은 전교조의 반대로 학업 성취 수준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며 "이번 선거로 전교조가 독재하는 교육 권력을 교체하고 무너진 경남교육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잇따른 고소·고발 = 이번 교육감 선거는 결국 법적 다툼으로 얼룩지게 됐다.

김 후보 측은 26일 박 후보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경남선관위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교육감 재직 때 보급한 학생용 노트북에 게임을 설치할 수 없다고 했는데, 최근 KBS 보도로 일부 노트북에 설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앞서 박 후보 측은 경남선관위가 지난 23일 김 후보를 교육자치법 위반 혐의로 창원지방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전했다. 이는 박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지난 16일 고발한 내용이다. 박 후보 측은 "교육감 후보는 특정 정당으로부터 지지나 추천을 받으면 안 되고, 정당 후보와 공동행동을 하거나 개소식에 특정 정당을 표방하는 듯한 옷을 입고 참여하는 행위를 하면 안 된다"며 "김 후보는 이를 위반해 불법적인 선거운동을 하고 있다"고 했다.

전교조 경남지부도 근거 없이 전교조를 비방했다며 김상권 후보를 명예훼손, 모욕, 업무방해 등 혐의로 고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희곤 기자 hgon@idomin.com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