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생물다양성의 날(5월 22일)을 맞아 경남시민환경연구소 등은 경남도지사 후보를 향해 생물다양성 보존 정책을 제안했다.  

경남시민환경연구소 등은 20일 보호지역 지정 확대와 보호대책 수립, 환경영향평가 업체 선정 시 지역사회 참여 보장, 생태계 보호 방안 수립 등 8가지 정책을 공개했다.  

이들은 "올해 생물다양성의 날 주제는 모든 생명이 함께 나누는 미래를 만들자는 것"이라며 "지방선거를 계기로 경남도지사 후보가 사람과 자연이 함께 미래를 나눌 수 있는 정책을 공약으로 반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진해신항 개발 지역과 창원 주남저수지, 사천 광포만, 양산 사송지구 등 생물다양성 파괴가 우려되는 사례를 언급했다. 

경남시민환경연구소 등은 [생물다양성은 우리 인간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식량, 연료, 산업자재, 의약품 등을 공급해주면서 다양한 환경조절 기능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경남 지역 주요 생물서식지는 사라지거나 훼손될 위기에 처해있다"고 말했다. 

경남도 습지보전실천계획, 경남도 생물다양성 관리전략 수립 등 보호지역 지정 확대와 보호 대책 수립 요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으나 여전히 계획 수준에 머무르는 점을 지적했다. 국제적 기준에도 맞지 않는 계획도 많아 수정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특히 남강댐 상류 하천 전역은 멸종위기 어류 7종이 서식하고 있어 보호구역 지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경남도 실정에 맞는 생물다양성과 국가자연유산 보호를 위한 조례 제정도 요구했다. 최근 생물다양성법, 갯벌법 등이 제정되면서 생물다양성을 체계적으로 지킬 기본법이 만들어졌으나, 지역 실정에 맞는 제도가 없다는 점을 비판했다. 경남도 생물다양성 참여 센터 설립으로 생물다양성 보전을 지원하는 기구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생물다양성 보존 방안으로 숲가꾸기사업 전면중단, 임야 살충제 살포 금지, 경남도 생물다양성 참여 센터 설립 등을 제안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