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과 경남환경운동연합은 19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남도지사 후보들에게 기후위기 정책을 제안하고 협약을 체결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 단체들은 전국에서 석탄화력발전소 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지역이 경남인 만큼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산업전환을 서둘러야 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후위기를 잘 인식하는 후보를 뽑는 일이 경남 미래를 위한 중요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탄소배출 주요 국가의 하나인 한국이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유엔과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절하게 대응하려면 지방정부와 지역사회 그리고 전 국민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절실하다. 이런 때에 지방정부를 맡게 될 후보에게 기후변화 관련 사항을 각성시키고 기후위기 대응전략을 요구하는 일은 시의적절하다. 그리고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실종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후보들의 공약과 유권자 관심을 경남의 지방선거를 통해 되살린 것도 큰 의의이다.

유엔과 세계기상기구가 공동 설립한 국제기구인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지난 2월 28일 제6차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가운데 제2실무그룹(기후변화의 영향·적응·취약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는 폭염·태풍·집중호우 같은 극한 기상 현상이 잦아지고 인간 생명을 위협하는 온열 질환은 물론 정신질환도 크게 늘 것이라는 내용과 함께 한국의 국민 건강,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도 구체적으로 적시됐다.

한국은 IPCC 활동 결과 성립한 기후변화협약(UNFCCC)에 1993년 12월 세계 47번째로 가입하고, 저탄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준비 과정에 있다. 주요 정책 중 하나로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라고 하는 '자발적 탄소 중립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 협의체'를 구축하는 사업이 있다. 경남도는 이 사업의 선도적인 위치에 있지만 '경상남도기후환경네트워크' 등을 통한 기후위기 대응 활동은 아직 미약하다. 지방정부가 지역의 경제 부문과 주민의 일상적인 삶에서 실질적인 탄소 중립 대응전략을 확립하는 일이 바로 국가적인 대응력을 높이는 실천임을 명심해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