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6.1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었다. 역대 투표 기록을 보면, 지방선거는 대통령선거에 비해 투표율이 10%p가량 낮다. 따라서 올해 대통령선거 경남 투표율 78%로 경남의 지방선거 투표율을 추정하면, 65~70%의 투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는 정당 지지율을 비탕으로 후보들이 지지자 결집 전략을 취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유권자들은 다음 세 가지를 염두에 두고 투표에 임하기를 권고한다.

우선, 양대 정당 외의 후보자를 선호하는 유권자는 2인 이상 의회의원 선거와 비례대표 선거를 통해 선호하는 후보를 선출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6.1 지방선거에서 투표는 무소속이나 소수정당 후보 선출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승자독식에 기반한 지역정치 체제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두 번째로, 군 단위 단체장 선거, 도의회와 시군의회 의원선거는 사실상 동네선거이다. 이는 파당적 이해에 기반한 투표보다는 후보자의 염치에 기반한 후보자 선거라는 것이다. 염치란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것을 넘어, 겸손과 절제하면서 예의를 지키는 것이다. 선거구민의 말에 귀 기울이고, 소통을 중히 여기는 사람, 언행이 일치하고, 말이 바뀌지 않는 사람이 염치 있는 후보이다. 병역과 세금 납부도 제대로 하지 않는 후보, 공직 수행에서 습득한 정보를 개인 이익 증식을 위해 활용한 후보, 직책을 활용해 자식에게 특혜를 줌으로써 청년들의 꿈을 앗아가 버린 후보를 가려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유권자 요구에 충실히 응답하는 정책과 이를 4년 내 실현할 로드맵을 제시하는 후보를 가려내어야 한다. 유권자들은 육아를 가장 중요한 삶의 이슈로 생각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청년 유출을 막는 고등교육 정책과 우수기업 유치를 요구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에 상응하는 경제와 생활 인프라를 갖춘 부울경 축을 구축하는 정책을 원한다. 지방선거는 주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유권자들의 현명한 판단이 절실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