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곡차곡 쌓은 실무 경험 덕
대내외 어려운 여건 속에서
2662억 예탁금 조성 등 성과
"더 단단한 수협 만들기 희망"

손원실(65) 부경신항수협 조합장은 창원시 진해구 안골마을에서 태어났다. 평생 고향 진해를 떠나지 않았다. 18살 때 가정 형편으로 낙지잡이를 시작했다. 이후 통발, 파래양식, 굴양식, 피조개 양식도 했다.

◇실무에 강한 조합장 = 그는 수협 실무를 잘 아는 사람이다. 28살 창원시 진해구 안골어촌계 간사를 시작으로 어촌계장 4년, 옛 의창수협 대의원 1년 4개월, 비상임 감사는 무려 14년 6개월을 역임했다.

직원들에게 업무지시를 하고 나면 어떻게 일을 처리해야 할지 훤히 보인다고 했다. 직원들도 그런 손 조합장의 업무스타일을 꿰고 있다. 조금 피곤할 수도 있겠다.

"모든 책임은 제가 집니다. 직원들에게는 최대한 업무 자율성을 주려고 합니다. 자율적으로 일을 하면 능률은 자동으로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 손원실 부경신항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이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 사무실에서 경남도민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12일 부경신항수협 조합장실에서 만난 그는 다소 우울한 이야기를 꺼냈다. 부경신항수협이 30년 넘게 정부의 국책 사업에 협조했음에도 존속할 수 있는 지원은 없었다고 했다.

"부경신항수협은 낙동강 을숙도 하구언 건설을 시작으로 녹산국가공단 건설, 부산항 신항 건설, 거가대교 건설 등 30년 가까이 이어진 대규모 국책 사업에 기꺼이 살점을 떼어줬습니다. 이 과정에서 황금 어장은 황폐화됐고, 수산자원은 감소했습니다. 일부 어업인들은 수협 조합원이 아닌 부산항 신항 하청 업체와 인근 건설업체 등에서 노동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까지 들어서면 상황은 더 악화할 것입니다. 서글프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네요."

그는 회원조합과 중앙회 업무에도 실력을 발휘했다. 수협중앙회 총회에서 상호금융 예금자보호기금의 불합리함을 언급해 2021년 예금자보호기금 보험료 감면에도 이바지했다. 약 464억 원에 이르는 전국회원조합 재무구조 개선에 기여했다. 부경신항수협은 수협중앙회 정기총회에서 경영개선으로 건전성 증대에 노력한 조합으로 선정돼 표창장을 받았다.

그는 바다에만 기댈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제 경제사업으로 눈을 돌리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고 했다.

"경제사업을 통한 '복지 수협'을 만들겠습니다. 사활을 걸고 부경신항수협의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손 조합장은 2019년 3월 치른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에서 국책 사업에 의한 조합원 피해보상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겠다는 점과 경제사업에 초점을 두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당선됐다.

◇어업인을 위한 수산물 직매장 건립에 자부심 = 그는 조합장 당선 직후 첫 삽을 뜬 수산물 직매장을 제대로 짓는 데도 힘을 쏟았다.

1985년 지어진 본소건물이 노후화로 한쪽으로 기우는 등 11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부경신항수협 체면이 말이 아녔기 때문이다.

▲ 손원실 부경신항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이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 사무실에서 경남도민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생필품을 사려고 먼 거리까지 나가야 하는 어업인들의 불편사항 등을 반영해 직매장에 수산물 마트와 일반 마트까지 함께 구축해 어민들이 조업에 필요한 물품과 생필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지상 4층인 수산물 직매장 건물에는 직매장 외에도 금융시설, 수협 업무시설, 냉동 및 보관창고 등이 있다.

그는 "조합장 재임 시기에 어업인 편익시설과 제대로 된 본소건물을 완공해 두고두고 기쁘다"고 말했다.

◇재정건전성에도 관심 = 손 조합장은 바다를 잃은 상황에서 부경신항수협 업무구역 안으로 제1금융이 몰려 상호금융도 약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가 조합장으로 취임했을 때 부경신항수협의 전국 연체율은 8위로 6%대를 기록했다. 손 조합장은 당선 이후 약 120억 원의 연체금을 2021년 기준 56억 원까지 낮추었다.

"연체율이 2.5% 후반대로 진입해 안정권으로 들어설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현재 경제 흐름에 맞는 역량을 키우고, 고객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금융사업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부경신항수협은 코로나 19로 말미암은 경기침체 속 저금리 기조, 상호금융 대출 규제강화, 비대면 여신시장에서 은행과 경쟁 심화, 부동산대출 규제강화 등 안팎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662억 원의 예탁금을 조성했다. 138억 원의 정책자금 지원으로 어업인들의 생산활동을 도았으며, 2108억 원의 상호대출금 실적을 기록했다. 부경신항수협은 현재 동김해지점 개설도 준비 중이다.

▲ 손원실 부경신항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이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 사무실에서 경남도민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손원실 부경신항수산업협동조합 조합장이 창원시 진해구 용원동 사무실에서 경남도민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선용품 공급 사업에도 관심 = 손 조합장은 부경신항수협 생존을 위해 선용품 공급사업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선용품 공급업은 선박에 음료, 식품, 소모품, 수리용 예비 부분품 따위를 공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부산신항에 많은 배가 드나듭니다. 약 1조 원에 이르는 선용품 시장이 형성돼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우리 수협은 그동안 매립 등 바다를 내주고도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조합원 몫으로 선용품 시장의 30% 배정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현재 계획 중인 서부산권 거점 수산종합단지 조성사업도 선용품 시장에 대비한 측면도 있다고 했다.

◇더 단단한 수협 만드는 기초 놓겠다 = 손 조합장은 부경신항수협을 더 단단한 수협으로 만들고 싶다고 했다.

기존 부경신항수협 위판장 앞 해수면 1000평을 매립해 위판장과 활어회센터를 건립하고, 주차장을 확보해 경제사업의 탄탄한 기반을 다져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 조합장은 "구상 중인 선용품 사업과 서부산권 거점 수산종합단지 조성사업에 이어 새 위판장이 완공되면 활어회센터와 연계할 수 있어서 많은 변화가 기대됩니다. 그동안 벌여놓은 다양한 경제사업을 잘 마무리해 더 단단한 수협을 만드는 기초를 놓고 싶습니다. 부경신항수협을 전국 어디에도 빠지지 않는 멋진 수협으로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