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양당에 질의서 전달
20일까지 답변 받아 공개 예정

경남 지역 국회의원을 향해 차별금지법 제정에 앞장서달라는 요구가 나온다. 차별금지법제정경남시민행동은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경남도당에 정책 질의서를 전달했다.

차별금지법은 합리적 이유 없이 성별, 인종, 장애, 외모, 성적 지향성 등으로 차별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제도적으로 평등을 보장하는 데 의의가 있으나 동성애 조장 등을 이유로 일부 보수 세력의 반대에 부딪혀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가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67.2%가 '우리 사회에서 심각한 차별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도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찬성하는 의견이 57%를 차지했다.

차별금지법제정경남시민행동은 "사회적으로 차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급한 방법으로 차별금지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지역사회 불평등과 차별 문제가 심각한 지금, 일상 회복은 차별을 해소하고 평등을 보장하는 데서 시작한다"고 짚었다. 이어 이들은 "평등한 세상으로 가기 위한 시작점인 차별금지법 제정 입장을 국회의원들에게 들을 수 있길 바란다"며 "마을 구석구석을 살필 지역 일꾼을 선출할 지방선거에서 평등의 가치가 꼭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도당사 앞에서 차별금지법제정경남시민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전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 17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도당사 앞에서 차별금지법제정경남시민행동이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전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황선민 인턴기자 hsm@idomin.com

그러면서 경남 지역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국회의원에게 한국 사회 차별이 심각한 문제라는 점을 인식하는지,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하는지를 묻는 정책 질의서를 보냈다. 답변 제출 기한은 20일 오후 6시다. 차별금지법제정경남시민행동은 향후 정책 질의서 응답 내용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전국적으로 일고 있다. 지금 국회 앞에서는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소속 이종걸 대표와 미류 책임집행위원이 차별금지법 제정 법안 심사에 나서 달라는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