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연대 지방선거 정책 제안
시민 '마창대교 인하'서명운동
귀향자 공천 반대 등 적극 활동

유권자가 직접 나서고 있다. 특정 의제를 설정하고, 또 현안 해법을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묻고 있다.

경남지역 청소년 55개 기관·단체는 지난달 '경상남도청소년정책연대'라는 연대 조직을 만들었다. 만 18세 청소년이 '내 생애 첫 투표'를 제대로 하는 걸 돕기 위해서다. 정책연대가 내건 구호는 '지금, 여기서 청소년이 행복하고, 청소년 지도자가 일할 맛 나는 경남'이다.

정책연대는 9일 오후 경남도청 정문에서 '경남 지방선거 후보자에게 전하는 청소년 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허신도 경남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 정우진 경남도청소년수련시설협회 부회장, 공명탁 경남도청소년쉼터협의회 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모두 12개 정책을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제안서에 정책 하나하나 배경·현황·문제점·제안 내용을 상세히 담았다. 정책연대는 우선 '청소년 수당 지급'을 내세웠다. 고성군 사례를 들며 자기 계발, 지역 상권 활성화, 청소년 인구 유입 등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행 방안으로 조례 제정, 예산 확보 등을 제안했다. 더불어 '청소년증 발급 확대 및 사용 활성화' '청소년 성문화센터 신설 및 운영 지원' 등을 정책 과제로 제시했다.

이들은 "지방선거 도지사·교육감·시장·군수 후보자들에게 12개 정책 과제를 제안하겠다"며 "청소년 투표 참여를 높이고자 다양한 운동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 주민들은 '마창대교 통행료 인하 10만 명 서명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번 지방선거 도지사·창원시장 후보들에게 '통행료 인하 방안 및 공익 처분 추진 여부'를 질의할 예정이다. 내서 주민 주성 씨는 "이제 시민이 나서야 할 때라고 생각했다"며 "도지사·창원시장 후보들이 통행료 인하를 공약화하길 바라며, 우리 시민은 그 약속이 지켜지는지 계속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유권자들은 '지방선거 출마를 위한 귀향자 공천반대 시민모임'도 만들었다. 이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특정 출향인의 출마 반대 이유를 조목조목 밝히고 있다.

귀향자 공천반대 시민모임은 "귀향자들은 선거 때만 돌아와 낙선하면 곧바로 지역을 떠나버렸고, 당선되더라도 임기 후 뒤돌아보지 않고 고향을 떠났다"며 "고향을 정치적 발판으로 생각하는 염치없는 출향 인사가 지역·지방선거에 더는 발붙일 수 없게 하는 게 지역 유권자의 몫이다"라고 말한다.

마산YMCA는 창원시 의제 발굴에 나섰다. 시민 토의를 여러 차례 진행해 31개 의제를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은행 점포 감소를 막고자 지자체 혜택 제공 △1인 가구 병원 안심 동행(1만 원 이내) 서비스 도입 △500명 이상 시민이 요구하면 시민 공론장 마련 등이다. 마산YMCA는 31개 의제를 놓고 시민 선호도 조사를 하고 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4일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예비후보들에게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매니페스토본부는 △도시 구상 △지역 경쟁력과 발전 방안 △핵심 전략 △총공약 수 △10대 핵심 공약과 우선순위 △공약 이행에 따른 부담과 혜택 △공약 추진 일정 등을 19일까지 답변해달라고 했다. 매니페스토본부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는 지역 문제를 공론화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며 "특히 지연·혈연·학연 등 연고 선거 구태를 끊고,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해 지역 희망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