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일준 국힘 당내로 입지 확장
하영제 우주청 사천 유치 성과
강기윤 활약 못하고 공천 고배
윤한홍 대통령실 이전 전담만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몸담은 경남지역 국회의원들이 얻은 정치적 대차대조표에 관심이 쏠린다. 인수위는 지난 6일 해단식을 하고 공식 활동을 종료했다.

인수위에 참여한 도내 국회의원은 국민의힘 서일준(거제) 행정실장, 하영제(사천·남해·하동)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 강기윤(창원 성산)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위원 등 3명이다. 외곽에서는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인 윤한홍(창원 마산회원) 의원이 청와대 이전 전담반(TF) 팀장을 맡았다.

초선인 서일준 의원 약진이 두드러진다. 대선 때 윤석열 후보 비서실장을 맡은 서 의원은 선거 승리 직후 인수위 행정실장에 임명됐다. 행정실장은 인수위 살림을 총괄하는 동시에 각 분과와 특위 인사, 논의 중인 안건과 현안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배분·조정하는 역할을 했다. 윤 당선인 국정 철학을 새 정부에 녹여내는 중책이다. 그는 뿐만 아니라 대통령 취임식 준비위원회 위원도 맡았다.

그만큼 윤 당선인과 주변 권력 집단 내에서 두터운 신망을 얻었다고 볼 수 있다. 서 의원은 행정실장 직을 십분 활용해 경남과 거제지역 현안 사업 해결에 두각을 보였다. 경남지역 현안과 당선인 지역 공약 국정과제 반영에 서 의원이 상당 부분 관여했다는 게 도 관계자 전언이다. 4월 한 달에만 20명 가까운 정부 각 부처 고위 관료들과 거의 매일 만나 지역 현안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했다. 인수위 내 협의 내용을 도 관계 공무원과 공유하면서 새 정부 기조에 바탕을 둔 적극적인 예산 확보 방안 모색도 주문했다.

▲ 윤석열(가운데)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해단식에서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윤석열(가운데)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해단식에서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심'을 업은 서 의원은 정치적 영향력을 인수위를 넘어 당과 국회로도 확장해 나갔다. 권성동 원내대표 체제에서 당 원내부대표에 임명돼 국민의힘 경남 의원 13명 중 유일하게 원내대표단에 이름을 올렸다.

하영제 의원 활약도 빼놓을 수 없다. 하 의원은 항공우주청 사천 설립 국정과제 내 세부실천 과제 포함에 공을 세웠다.

항공우주청 사천행 확정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대전시가 과학기술도시를 내세워 항공우주청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대전시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있고, 인근 계룡대 등 국방부와 3군 사령부 협업으로 효율적인 우주정책 수립·수행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또한 비수도권 도시 중 우주산업 연구기관, 관련 기업이 가장 많은 점도 내세웠다. 이 같은 여론전에 항공우주청 설립 결정과 입지 선정은 인수위 단계에서 없을 것이라는 언론 보도까지 나왔다.

이에 하 의원은 특위 회의 때마다 대전·충청지역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해 나갔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인력 5000여 명 중 3000여 명이 연구직이라 항공우주연구원 못지않은 연구 인력을 보유한 점을 강조했다. KAI 인근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외 창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관련 대기업이 경남에 집중한 점도 앞세웠다. 또한 인근 고흥 나로우주센터와 연계·접근성 등을 고려해 국토균형발전, 산업과 연구 간 결합 측면에서 사천 입지가 타당하다는 점을 설득해나갔다.

특위에서도 항공우주청 입지는 매우 민감한 사안이었다. 하 의원은 "내가 현역 정치인이고 또 지역구 관련 사안이라 김병준 위원장이 관련 언급을 자제시키고, 심지어 나를 멀리하는 태도를 보였을 정도"라고 토로했다. 하 의원은 숱한 견제에도 윤 당선인이 경남에 3번 방문해 2번 경남 입지를 공언했고, 고심 끝에 1만 5000명 사천시민 앞에서 지역 내 설립을 약속한 점을 집요하게 파고들어 국정과제에 포함시켰다.

반면 강기윤 의원으로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한창 인수위 활동을 할 시기에 6.1지방선거 공천이 겹쳐 그간 의정 활동에서 보인 전문성을 발현할 기회가 적었다. 창원시장 공천에서 경선 배제 쓴잔마저 들이켰다.

윤한홍 의원이 정치적 이득을 얻었는지에도 의문이 따른다. 인수위 기간 윤 당선인 지지율이 역대 당선인 절반 수준인 40%대에 머문 가장 큰 이유로 '청와대 이전'이 꼽혔다. 대통령실 이전 반대도 찬성보다 높았다. '윤심'을 업고 수년간 꿈꿔 온 경남도지사 출마를 고심했지만, 중책 앞에 접을 수밖에 없었다. 내각 입각도 하마평만 무성했을 뿐 이뤄지지 못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