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이 비대면 서비스 수요증가에 맞춰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와 전자고지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국민편의 증진과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시행하는 자동이체는 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산재보험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지역가입자는 공단 모바일앱인 'The건강보험'에서 신청할 수 있다. 사업장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이나 건강보험 EDI 서비스(edi.nhis.or.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이밖에도 고객센터 또는 관할지사로 전화, 우편, 팩스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는 계좌 또는 신용카드로 신청할 수 있고, 자동이체로 완납하면 보험별로 200원에서 250원 감액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역 건강보험은 전월 보험료를 자동이체로 완납하면 당월 보험료 200원, 지역연금은 230원, 고용·산재보험은 각각 250원 감액 혜택을 받는다. 

자동이체일은 '매달 말일'과 '다음 달 10일'(보험료 납부마감일)로 지정할 수 있다. 말일에 잔고 부족으로 보험료가 일부 출금 또는 출금되지 않더라도 다음 달 10일(보험료 납부마감일)에 재출금을 시도해 연체금 없이 납부기한 내에 보험료를 낼 수 있다. 단, 선납외국인 보험료 납부마감일은 매달 25일이다. 특히, 고용보험과 연금보험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장은 당월 보험료를 납부기한 내 완납해야 지원받을 수 있어 자동이체를 신청해 관리하는 것이 유리하다.

전자고지는 이메일, 모바일, EDI,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에서 고지 내용을 받아볼 수 있어 편리하다. 민감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우편 미도달·분실 우려도 없다. 전자고지서는 언제든 원하는 달 고지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지역가입 건강보험료 또는 지역·사업장 연금보험료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으면 자동이체 감액과 별도로 매월 200원을 추가로 감액받을 수 있다. 

경품행사는 내달 10일까지 진행한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모두 신규 신청한 사업장과 지역가입자를 대상으로 300명을 추첨해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를 지급한다. 이 기간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추첨 결과는 내달 23일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