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기사 처우 개선 말뿐
사측 소극적 협상 원인 지적도
창원시 "내년 조속한 합의 이끌 것"

올해 창원 시내버스 임금협상은 창원시가 지난해 9월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이후 처음 진행한 터라 원만하게 마무리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올해 협상도 파업 예고 7분 전에 극적으로 타결됐다. 사용자 측이 협상에 소극적이었다는 점과 창원시가 준공영제 시행과 함께 약속했던 기사 처우개선 노력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안팎에서 나온다. 

창원 시내버스 노동조합과 사용자 측인 창원시내버스협의회는 지난 25일 오후 6시 창원 경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2차 특별조정회의를 시작했다.

노조는 애초 요구했던 임금 11.3% 인상안을 가지고 나왔지만, 사측은 별다른 제시안을 가져오지 않았다. 이날 조정회의가 사실상 마지막임에도 양측 견해차가 전혀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협상이 열렸다. 노사는 지난달 15일부터 총 8차례에 걸쳐 교섭을 진행했지만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노동관계법은 조정기간 안에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면 파업을 보장한다. 노조는 협상이 결렬되면 26일 오전 5시부터 버스 운행을 중단하겠다고 벼랑 끝 전술을 폈다. 노사는 자정을 넘긴 26일 오전 1시가 다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제시안을 주고받았다. 양측은 밤샘 협상을 벌이다 파업 예고 시간을 7분여 남겨 놓고 경남지노위가 제시한 최종 조정안에 서명했다.

노조는 교섭 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없었던 이유로 사측의 소극적인 태도를 꼽았다. 이경룡 창원시내버스노조협의회 의장은 "사측은 2차 조정회의에 들어올 때까지도 구체적인 제시안을 가져오지 않았다"며 "노사가 줄다리기를 하려면 최소한 양측 제시안이 있어야 하는데 사측이 뒤늦게 만들다 보니 합의까지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사측은 갑작스러운 조정신청으로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김외수 창원시내버스협의회 회장은 "통상 8~9차 교섭이 끝나고 조정신청을 한다"며 "올해는 전국 노조가 공동 대응하며 구체적으로 의견을 주고받을 시간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조정회의를 이끈 김상율 경남지노위 공익위원장은 별다른 조율안 없이 조정신청을 한 노사 양측의 노력 부족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협상이 잘 마무리돼서 다행이지만 내년부터는 노사가 교섭에서 어느 정도 합의점을 찾고 조정신청을 해야 한다"며 "그래야 지노위에서도 양측 입장을 듣고 적절한 조정안을 만들 수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이번 협상이 어려웠던 다른 이유로 창원시가 준공영제 시행 때 약속한 내용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들었다.

이경룡 의장은 "준공영제 시행을 합의하면서 운전기사 처우 개선 등 창원시와 사측이 노조에 약속한 것들이 있다"며 "하지만 여전히 지켜지지 않고 있고 인근 부산과의 임금 격차 때문에 기사들은 1년만 지나면 부산으로 이직해버린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준공영제 시행 초기인데도 그간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 보니 노조에서도 강하게 요구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창원시가 교섭 초기에 소극적으로 나온 점도 협상이 어려워진 이유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외수 회장은 "창원시가 준공영제를 시행한 지 이제 7개월 지났는데 15년 된 부산과 비교하는 건 무리가 있다. 업체도 준공영제 안착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니 속도를 조금 조절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제종남 창원시 신교통추진단장은 "S-BRT(간선급행버스) 구축, 전기버스 기반 시설 조성 등 시에서도 단계별로 준공영제 정착에 힘쓰고 있다"며 "시민 불편을 줄이면서 운전기사 처우 개선도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내년 임단협 때는 시에서도 노조 측 제안을 사전에 확인하고 분석해서 조속하게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