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KRA컵 마일 개최

오는 17일 올해 '트리플크라운'의 첫 무대인 '제18회 KRA컵 마일' 대상경주가 한국마사회 부산경남경마공원 제5경주(15시 55분)로 개최된다. 경주거리는 KRA컵 마일이라는 이름에서도 드러나듯이 1600m(약 1마일)이며 총 상금액은 6억 원이다. KRA컵 마일의 경주 격은 GⅡ(Listed - GradeⅢ - GradeⅡ - GradeⅠ 순으로 높은 격의 대상경주)로, 상당한 수준의 경주를 기대할 수 있다.

'트리플크라운'이란 한 해의 최우수 3세마를 선발하는 총 3회의 시리즈 경주를 말한다. 지난주 부경에서 개최된 '루나Stakes'가 최우수 3세 암말을 선발하기 위한, 암말 한정 경주였던 것과는 달리 트리플크라운 경주는 3세마이기만 하면 성별에는 제한이 없다.

3개 시리즈 경주 중 제1관문이 이번 'KRA컵 마일'(GII, 1600m)이며, 제2관문 '코리안더비'(GI, 1800m), 제3관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II, 2000m)로 이어진다. 올해 트리플크라운 경주의 총 상금은 20억 원에 달한다. 각 경주 결과, 누적승점 최고마가 올해의 '국산 3세 최우수마'가 되고, 경주 상금과는 별도로 최우수마 인센티브 1억 원을 받는다. 만약, 한 말이 3개 경주를 모두 우승하면 '3관마'라는 명예의 타이틀을 거머쥐게 된다.

이번 KRA컵 마일에는 서울 6두, 부경 7두 총 13두가 출전할 예정이다. 지난해 '쥬버나일' 시리즈(국산 최우수 2세마를 선발하는 시리즈 경주) 마지막 관문이었던 '브리더스컵'에서 활약했던 말들이 다시 한 번 격돌하는 모양새다. 지난해 쥬버나일을 석권하고 2세마 챔피언이 되었던 '컴플리트밸류'를 필두로 서울 말들의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부경 말들이 선전할 수 있을지 팬들의 관심이 쏠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