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민운동본부 5월 꾸려
선거 정책공약 제안 등 활동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체결을 저지하기 위한 도민 단위의 운동본부가 꾸려질 전망이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저지 경남운동본부 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는 7일 오전 도민 단위 운동본부를 꾸려 먹거리 안전과 식량 주권을 외면하는 정부 정책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추진 의사를 밝히자 지역 농수축산임업단체는 투쟁을 선포하고, 대책기구 마련을 논의해왔다.

최현석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사무처장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은 농어민 생존권만이 아니라 국민 건강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문제"라며 "식량 주권과 검역 주권,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경남도민 차원으로 운동본부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은 세계 무역 15%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다. 회원국 농축산물 평균 관세 철폐율은 96.3%에 이를 정도로 폭넓은 농식품 개방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준비위는 관세 철폐로 값싼 수입 농산물이 들어오면서 농어업 종사자와 국민에게 미칠 악영향이 크다고 보고 있다.

▲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저지 경남운동본부가 7일 경남도청 앞에서 도민 운동본부를 꾸리겠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저지 경남운동본부가 7일 경남도청 앞에서 도민 운동본부를 꾸리겠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다솜 기자

이병하 준비위원장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은 자유무역협정(FTA)보다도 우리를 더 착취하는 구조"라며 "관료 몇 사람 의견으로 결정할 일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새로 가입하는 국가는 가장 높은 수준의 시장 접근을 해야 한다는 내용이 협정문에 명시된 만큼 후발주자인 우리나라가 감내할 피해가 크다고도 우려했다.

준비위는 5월에는 경남도민운동본부를 만들어 지방선거 정책공약 사업을 제안하는 등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저지 움직임을 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