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예비후보에 대안 요구

'장유소각장 증설반대 및 이전촉구 주민공동비상대책위원회'는 6.1지방선거 김해시장 예비후보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 '장유소각장 증설 및 광역화 사업(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대안 제시를 요구했다.

장유소각장 비대위가 요구하는 방향은 장유소각장 '증설 및 광역시설화 반대'와 '이전 약속 이행'이다.

장유소각장 비대위는 "김해시가 비민주적이며 끼워 맞추기식 관치 행정으로 이 사업을 강행하고 있고 최종 사업승인 기관인 경남도에 사업 인허가 신청을 위한 실시설계 단계에 있으며 사업승인 신청 시기는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진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장유소각장 비대위는 김해시장 선거에 출마한 예비후보들이 이 현안에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답변을 받고 있다. 사업 찬성·반대, 현재까지 추진 현황 인식 여부, 민주적 추진 대안 등을 물었다. 11일 오후 6시까지 답변을 받은 후 결과를 공개할 계획이다.

장유소각장 비대위는 지난 4년 6개월여 동안 김해시 행정 문제점을 지적하며 사업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경남도가 최종 승인 처분하면 곧바로 승인처분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하고자 시민소송인단을 구성해 준비하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해 12월 자원순환시설 현대화사업 실시설계 적격자로 코오롱글로벌㈜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시는 실시설계 적격자 제안 설계를 기준으로 폐기물, 기계, 전기·계측, 토목·건축, 조경 등을 개선·보완하고 6월까지 적격 심의 등 행정 절차를 거쳐 실시설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후 경남도 승인을 받아 하반기에 착공할 계획이다.

시는 하루 가연성 생활쓰레기 발생량이 200t 이상으로 30% 정도를 직접 처리하지 못하고 매립장에 쌓아두고 있다. 인근 부산시에 광역처리하고 있는데도 적치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현대화사업이 시급한 실정이라고 시는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