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국무총리로 지명
노무현 정부 이어 두 번째

윤석열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된 한덕수(73) 총리 후보자는 3일 "제 모든 노력을 기울여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행정부, 입법부, 국민들과 협조해 가면서 좋은 결과를 내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실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총리후보자 지명 직후 소감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한 후보자는 국가의 중장기적 운영을 위해 꼭 해야 하는 일로 △국익 외교와 국방 자강력 △재정건전성 △국제수지 흑자 유지 △생산력 높은 국가 유지를 꼽았다.

그는 우선 "국익외교, 그리고 국방의 자강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외교와 국방에 대해 국가가 온 노력을 기울여서 국익을 신장시키는 외교를 하고, 강한 국방과 자강을 위한 억지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에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가 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 새 정부 초대 국무총리에 지명된 한덕수 전 총리가 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는 "생산력 높은 국가가 유지돼야 한다. 이것은 교육을 통한 훌륭한 인력, 노동력이 확보돼야 하고 금융개혁을 통한 양질의 자본이 공급돼야 한다"며 "불평등한 사회, 통합이 이뤄지지 않는 사회, 협치가 이뤄지지 않는 정치는 총요소 생산성을 낮춘다. 깨끗하지 않은 사회, 경제적 갈등은 부의 효과를 가져오므로 국가가 항상 신경 쓰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행복과 직결되는 문제로서 일자리, 교육, 주택, 의료, 연금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우리가 계속 노력해야 되는 과제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후보자는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다.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중용됐다. 김대중 정부에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대통령 경제수석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 때 국무조정실장, 경제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국무총리를 역임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 대사를 지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