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사면도 반대가 절반
대선 득표율 대비 찬성 적어

경남·부산·울산지역 주민 절반 이상은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도 절반이 반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22∼24일 진행한 3월 넷째 주 정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경부울 응답자 53%가 "현재 청와대 집무실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해 "용산으로 이전해야 한다"(34%)는 의견을 크게 앞섰다. 전국 여론조사 집계 결과는 청와대 유지 53%, 용산으로 이전 36%였다.

지난 9일 열린 대선에서 윤석열 당선인이 경부울지역에서 각각 58.2%, 58.3%, 54.4% 득표했던 점에 비춰보면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찬성률은 낮은 편이다.

이번 여론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다.

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 결과 경부울 응답자 45%가 "잘하고 있다"고 답해 전체 44%보다 1%포인트(p) 높게 나타나는 등 현 정부를 향한 신뢰가 여전히 두텁게 나타났다. 반대로 윤 당선인의 앞으로 5년 직무 수행 전망 결과도 경부울 응답자 61%가 "잘할 것"이라고 응답해 조사 대상에서 빠진 강원,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서 대구·경북(7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그럼에도 윤 당선인이 처음 추진하는 사업을 향한 반대 여론이 크다.

먼저 경부울이 문 대통령의 실질적·정치적 고향이자 5월 퇴임 후 돌아와 머물 곳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는 점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당선인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국민의힘 측이 코로나19 방역, 자영업자·소상공인 피해 구제책 마련, 북한 미사일 도발 대응 등 당장 눈앞에 닥친 과제에 현 정부와는 다른 확실한 정책 대안을 아직은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점도 이유로 꼽을 수 있다.

특히 집무실 용산 이전은 애초 광화문 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이 아닌데다, 안보 공백 등 우려를 최소화하며 취임 후 추진해도 될 일을 너무 성급하게 진행하고 있다는 여론이 경부울에서도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28일 오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간 만찬 회동에서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이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두고도 경부울 응답자 50%가 "사면해서는 안 된다"고 답해 "사면해야 한다"(37%)는 응답에 앞섰다. 이 역시 사면해서는 안 된다 50%, 사면해야 한다 39%를 나타낸 전체 결과와 비슷하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