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연료전지 사업 전문 기업
지난해 10월 상장예비심사 청구
심사 기업 몰려 결과 통보 아직
관련 법안 통과 땐 성장성 기대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청구가 몰리면서 경남 도내 기업 ㈜범한퓨얼셀 기업공개(IPO) 절차도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다. 회사는 심사결과를 통보받는 대로 증권신청서 제출 등 남은 상장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그러나 범한퓨얼셀이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것 말고는 진행 상황이 알려진 것이 없어 경남 도내 주식 투자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상장일정 더딘 이유 = 창원 수소연료전지 기업 범한퓨얼셀은 반년 가까이 코스닥 시장 기업공개를 준비해왔다. 지난해 8월 대표주간사(NH투자증권)·공동주간사(한국투자증권)를 선정했고, 두 달 뒤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다. 지난해까지 상장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16일 현재까지 심사결과를 통보받지 못했다.

변용수 범한퓨얼셀 상무는 "한국거래소에 상장 심사를 받는 기업이 워낙 많아 어쩔 수 없이 늦춰지고 있다고 들었다"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남은 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스닥 시장 상장규정 6조는 상장예비심사 결과를 심사 청구일 기준 45영업일 이내에 통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거래소 전자공시시스템(KIND)을 확인해보니 지난해 10월 18일 이후 심사를 청구한 45개 법인 중 결과 통보를 받은 곳은 10개뿐이다.

범한퓨얼셀을 비롯한 나머지 35개 기업은 심사 결과 통보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거래소는 첨부서류 정정·보완이 필요한 경우나 청구가 단기간에 몰리면 통보를 연기할 수 있다.

한국거래소 기술기업상장부 관계자는 "청구가 몰리는 일도 있지만 기업들 쪽에서 먼저 서류 보완을 요구할 때도 있다"라며 "일괄적으로 말하기 어렵지만, 모두 규정에 따라 연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범한퓨얼셀은 어떤 회사? = 범한퓨얼셀은 창원에서 해군·조선분야 공기압축기를 만드는 ㈜범한산업 자회사다. 2019년 수소연료전지사업부를 물적분할해 설립됐다. 범한산업이 68.18%로 대주주이고, 나머지 주식은 재무적 투자자들(FI)과 ㈜우아가 보유하고 있다.

이 기업은 범한산업 사업부였을 때부터 국내 최초 3000t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 군수용 수소연료전지(PEMFC)를 공급한 일로 주목받았다. 잠수함용 연료전지를 상용화한 곳은 세계에서도 두 번째 사례다. 2003년 잠수함 사업을 시작한 이래 수소연료전지 분야 특허만 88건 낼 정도로 기술 연구에 매진한 성과다. 곧 무인잠수정용에도 수소 연료전지를 탑재할 수 있을 전망이다.

▲ 창원시 마산자유무역지역에 있는 범한퓨얼셀 전경. /범한퓨얼셀

기술력을 바탕으로 민수 시장도 조준했다. 건물·선박·중장비용 연료전지 개발을 끝냈고, 이 중 건물용 전지는 이미 시장에 자리 잡았다. 나머지 제품도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나아가 차량형 이동체 분야까지 시장을 확대하려면 결국 수소기반 환경 구축이 필수적인데, 범한퓨얼셀은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 일원으로 지난해까지 충전소 20기 계약을 수주했다. 지난 1월 27일 기준 전국 수소충전소는 145기이지만, 정부는 올해 310기, 2050년까지 2000기로 늘릴 계획이라 장기적 전망도 밝다. 특히 모기업 범한산업이 보유한 우수한 압축 기술로 수소압축기 국산화도 노리는 중이다.

◇수소법 개정안 통과 주목 = 에너지 기업 성패는 정부 정책에 영향을 받는다. 현행 수소산업 관련법은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 전부다.

이 법안은 아직 기본계획 수립, 수소전문기업·특화단지 지정, 인력양성 등 방향을 설정하고 용어를 정의하는 내용에 그치고 있다. 그 때문에 국회가 '청정수소 발전의무화제도(CHPS)'를 명시한 개정안을 논의 중이었지만, 상임위에서 심사 보류된 상황이다. CHPS는 각 발전사에 수소전력 구매를 강제하는 제도다. 이제까지 수소는 신재생에너지 구매의무(RPS)에 포함돼 있었지만, 이를 떼어내 수소 전력 비중을 끌어올리려는 취지다.

법안 심사가 보류된 까닭은 '청정수소' 범주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서다. 여당은 신재생에너지를 중심으로 하는 방안을, 야당은 원전을 활용한 수소생산까지 포함할 것을 주장했다.

대선이 끝난 만큼, 올해 다시 논의가 시작될 전망이다. 결론이 어떻게 나든, 수소 기업들은 개정안 통과를 기다리고 있다.

SK증권 나승두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17일 같은 연료전지 분야 기업인 두산퓨얼셀을 두고 "CHPS가 통과되면 순수 수소를 활용하는 연료전지 수요를 자극할 가능성이 커 신규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다"라고 분석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