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자 수 감소·난소 기능저하 등
결혼연령 높아지면서 가임력↓
임신 몰두해 스트레스 받기보다
금연·꾸준한 운동·체중 조절을

남성에게도 난임의 원인이 있다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배우자와 함께 병원을 찾는 남성 환자가 늘고 있습니다. 권욱현 한양대학교 창원한마음병원 난임센터장과 함께 난임의 다양한 원인과 그에 따른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난임이란?

"피임을 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관계에도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로 정의할 수 있다. 임신능력은 남녀 모두 24세쯤에 최대치를 보여주는데 35세 이후부터는 임신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난임 원인은?

"난임 원인을 여성만의 문제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다. 통계적으로 여성이나 남성, 또는 양측 모두에서 기인하며 비율은 정확하게 제시돼 있지 않다. △남성요인 △나이에 따른 난소기능 저하와 배란요인 △난관요인 △자궁요인과 골반요인 △원인불명 △남녀 동시 요인 등이 있다. 임신 과정은 여러 단계에서 복합적이고 순차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이들 단계 중 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결과적으로 난임이 발생할 수 있다."

-남성 난임의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저출산, 난임 부부 증가 등 사회적인 현상과 더불어 남성의 가임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정상적 임신을 위한 남성의 조건은 성숙하고 건강한 정자가 생성되어야 하며 정자가 자궁을 통과해 난자에 도달한 후 난자를 뚫고 수정할 수 있을 정도의 운동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정확한 방향을 향해 이동하도록 정상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정자가 여성의 생식기 속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정액의 양이 필요하고 정액 속에 충분한 정자가 포함돼야 한다. 남성 가임력은 생활습관 등을 포함한 복합적이고 다양한 요소가 종합적으로 나타나는데 대표적으로 고환 이상, 발기장애, 정자 수 감소, 무정자증, 호르몬 이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 난임의 원인은?

"여성은 임신과 출산 모두를 담당하므로 남성보다 난임 원인이 다양하다. 여성의 난임 요인 중 최근 결혼연령이 높아져 난소 기능저하 또는 배란장애가 나타나며 조기난소부전과 다낭성난소증후군이 난임의 대표적 질환이다."

-조기난소부전은 무엇인가?

"아직 정상적으로 완경(폐경)이 일어나기에는 이른 40세 이전에 난소의 정상적인 기능이 멈춰버린 상태를 말하는데 흔히 조기 폐경과 혼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조기 폐경이 일어난 여성은 향후 생리할 가능성이 없는 상태를 의미하지만 조기난소부전 환자는 비록 불규칙적이나 생리할 가능성이 있는 상태이며 임신 가능성이 작아졌을 뿐 여전히 임신할 수 있는 상태이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무엇인가?

"여성의 난소 또는 부신에서 정상치 이상의 남성호르몬을 생산해 난자의 성숙과 배란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못한 상태를 말한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난소는 규칙적으로 배란하지 못하거나 배란을 하더라도 건강하고 생식 가능한 난소를 배란하지 못할 수 있다. 혹여 정상적인 난자가 배란 되었다고 해도 자궁이 수정란을 착상할 수 있는 준비가 돼 있지 못해 임신을 못할 수 있다."

▲ 권욱현 한양대학교 창원한마음병원 난임센터장.  /창원한마음병원
▲ 권욱현 한양대학교 창원한마음병원 난임센터장. /창원한마음병원

-각각 원인에 따른 치료법은?

"난임을 치료하려면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임이 발생한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면 많은 난임 환자가 임신할 수 있다. 배란 관찰 후 부부관계법, 인공수정(자궁강 내 정자주입술), 시험관아기 시술 등 치료법이 있다."

-인공수정이란?

"인공수정 주요 적응증은 정자 수와 운동성이 떨어진 경우가 대표적인데 남성 정자에 항체가 있거나 원인불명 난임인 경우이다. 여성 배란기에 맞춰 남성 정액을 받아 원심분리를 통해 불필요한 성분을 제거하고 정자만 고농도 배양액에 처리해서 모은 후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해 자연수정이 일어나도록 하는 치료법이다."

-시험관 아기 시술은?

"난관요인과 난성요인, 원인불명에 의한 난임 등에 필요로 한다. 시술에 필요한 많은 수의 난자를 얻고자 과배란 호르몬을 주사제로 맞으며 과배란을 유도해 초음파검사를 통해 난포의 개수, 크기를 정기적으로 관찰한 후 정자와 난자를 채취하여 자연스러운 수정을 유도하거나 난자 내 정자 직접 주입술을 사용해 수정률을 높이기도 한다."

-냉동배아이식은?

"난자·정자·수정란을 초저온 상태에서 보관해 생명활동을 일시적으로 중단시킨 후 필요시 해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냉동배아이식은 신선 배아 이식 후 임신이 되지 않더라도 난자 채취 과정을 건너뛰고 여러 번 배아 이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의 신체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고, 임신에 성공 후 남은 냉동배아를 이용해 두 번째 임신을 위한 시술에도 쓰일 수 있다. 과배란유도요법 후 발생하는 난소과자극증후군을 비롯해 예측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장점들이 있다."

-임신을 계획한다면 어떤 준비를 하나?

"첫 번째로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기본적인 건강을 유지하려면 편식을 금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심한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배란불순이나 무월경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두 번째로 남녀 불문하고 반드시 금연하는 것이 좋다. 흡연은 나팔관의 점막 파괴를 일으키며 정자와 난소의 이동을 방해해 난임을 일으킬 뿐 아니라 자궁외임신 또는 자연유산 가능성을 높인다. 세 번째로 운동은 난임 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조깅·걷기·요가 등 본인 취향에 따라 꾸준히 운동할 필요가 있다. 끝으로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비만은 내분비계를 교란해 남성호르몬이 증가하는 등 호르몬 조절에 영향을 미쳐 배란 장애를 유도하고 월경불순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난임 원인이 될 수 있다."

-난임 스트레스 관리법은?

"난임을 극복하려면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적이다. 조급해하지 말고 마음을 비울 필요가 있다. 너무 임신에만 몰두해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호르몬 분비 장애와 불균형을 가져올 수 있어 본인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또한, 주변인과 잠깐 거리를 두는 것을 권한다. 지인을 통해 자신감을 얻거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으나 과한 격려와 응원은 당사자에게 부담을 줄 가능성이 크다. 주치의와 한팀이 되는 것도 중요하다. 요즘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들이 크게 발달해 있다. 필요한 정보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잘못된 정보를 거르지 못하는 사례가 있다. 잘못된 정보로 말미암은 혼란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주치의와 환자 사이에 신뢰가 필요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