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합병 무산에 농성장 철거
"정부·산은 오류 반복 말아야"

3년째 대우조선해양 매각 반대 투쟁을 벌여온 거제 지역 시민단체가 활동을 일단락했다. 최근 유럽연합(EU) 제동으로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애초 목표를 달성해서다. 이번 투쟁의 상징과도 같은 천막 농성장도 철거했다.

대우조선해양 불공정 매각 반대 지역경제 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는 27일 대우조선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노동자와 시민의 정의로운 연대가 정부와 재벌의 불공정 담합을 막아냈다"며 "'불공정 매각 반대, 대우조선-현대중공업 인수·합병 백지화'라는 목표가 달성됐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2019년 1월 대우조선 매각을 발표했다. 이에 그해 3월 거제 25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해 범시민대책위를 꾸려 매각 반대 투쟁에 나섰다.

▲ 대우조선해양 불공정 매각 반대 지역경제 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가 27일 대우조선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 무산에 따른 단체 견해 등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동열 기자
▲ 대우조선해양 불공정 매각 반대 지역경제 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가 27일 대우조선 거제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대우조선 매각 무산에 따른 단체 견해 등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동열 기자

이들은 그동안 996일 천막 농성을 비롯해 각종 집회와 서명 운동, 거리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범시민대책위는 "유럽연합의 (현대중공업그룹-대우조선) 기업결합 불승인이라는 외부적 요인이 크게 작용한 매각 무산이지만, 이 과정에 시민과 노동자의 피땀 어린 연대와 투쟁이 있었기에 가능했음을 확신한다"고 자평했다.

이어 "매각은 불발됐지만 대우조선 생존과 발전에 관한 청사진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며 "유지·변화·해체 등 조직의 향후 전망을 놓고 충분히 논의해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산업은행에 "이번 매각 무산과 같은 오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대우조선의 올바른 주인 찾기에 매진하라"고 요구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