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만 중기특위 위원장 간담회
밀양 이전기업 지원방안도 요청

경남 중소기업인들이 조선기자재 가격 인상분 반영 등 현안 과제 7건을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위원장에게 건의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는 20일 '경남지역 중소기업의 현안 사항 해결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김 의원과 함께 지역 중소기업의 현안 과제를 발굴하고 애로를 해소해 나가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경만(비례대표) 의원, 황선호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중소기업회장, 최열수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한 중소기업인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중소기업인들은 △LPG 판매업계 생존·활성화 지원대책 마련 △'물품 다수공급자계약 2단계 경쟁 업무처리기준' 평가 기준 개선 △물가상승률에 기반한 조선기자재 가격 인상분 반영 △중소형 조선소·조선기자재의 특례보증 등 각종 보증서 발급 제도개선 △진해국가산단 내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 조성 △간접수출 구매확인서 발급 지원 △밀양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 참여 사업장 이전기업 지원 등 7건의 현안 과제를 건의했다.

이날 조선업계는 장비, 원자재 원가 상승분이 과도해 업계 손실이 심각하다고 건의했다.

선박 건조 시 발주부터 납품까지 보통 수개월이 걸린다. 그런데 원자재가격 등 물가가 급등하면 애초 계약금액과 달리 추가 부담분이 발생하게 된다.

▲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지역 중소기업의 현안 사항 해결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김경만 의원, 중기중앙회 경남본부 관계자, 경남 중소기업인 등 10명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경남본부
▲ 20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지역 중소기업의 현안 사항 해결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김경만 의원, 중기중앙회 경남본부 관계자, 경남 중소기업인 등 10명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경남본부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은 민간은 물론 정부 발주분도 인상분이 반영되지 않아 업계 손실이 극심하다며 상승률을 반영할 수 있게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더불어 진해국가산단 내에 '소형조선소 특화산업단지'를 조성해 영세한 조선소들이 상호 융합, 공동화, 전문화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밀양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 참여 사업장 이전기업도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2020년 10월 선정된 이 사업은 중소기업이 결성한 협동조합 중심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들에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을 지원하는데, 사업장 신설이 아닌 이전기업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됐다. 총 이전기업은 16개사다.

이에 업계는 이전기업 지원 제외 시 고용·투자규모 대폭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고용·투자 규모 변경으로 사업선정이 취소될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1차 참여기업 중 이전기업 4개사에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2차 참여 이전기업은 지원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업계는 사업 실효성 제고를 위해 2차로 참여한 이전기업 12개사에도 조속히 지원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황선호 경남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지난해 중소기업의 60.3%가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하는 어려움을 겪었으나 올해는 경제회복 기대도 있다"면서 "정부와 국회가 중소기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책지원과 제도개선을 뒷받침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오늘 건의사항들 중 단기간 해결 가능한 부분은 즉시 해결하고 그외는 중장기 과제로 삼아 지속 점검하겠다"며 "앞으로도 기업 현실을 감안해 경제와 민생현장을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