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대륙 축구 국가대항전인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서 대회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주심이 휘슬을 불었다. 주인공은 르완다 출신 살리마 무칸상가(34) 심판이다.

무칸상가 심판은 19일(한국시각) 카메룬 야운데에서 열린 2021 아프리카 네이션스컵 조별리그 B조 짐바브웨-기니(짐바브웨 2-1 승) 경기에서 주심을 맡았다. 1957년 시작해 올해로 33회째를 맞은 이 대회에서 여성이 주심으로 나선 것은 처음이다. 무칸상가 심판은 지난 11일 기니-말라위 경기의 대기심으로 배정돼 대회 사상 첫 여성 심판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아프리카축구연맹(CAF)은 앞서 짐바브웨-기니 경기에 무칸상가 주심이 여성 부심 카린 아템자봉(카메룬), 파티아 제르무미(모로코)와 함께 나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AFP 통신은 이날 경기장에 무칸상가 주심과 함께 들어선 부심 두 명은 모두 남자였고, 부심이 바뀐 이유에 대해 CAF가 바로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무칸상가 심판이 대회 사상 최초로 주심을 맡은 데 대해 에디 마이예 CAF 심판위원장은 "우리는 무칸상가가 너무 자랑스럽다. 그는 이 자리에 서기 위해 열심히 일했다"면서 "이 순간은 무칸상가뿐만 아니라 미래의 주심을 꿈꾸는 아프리카의 모든 젊은 여성을 위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