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전망2022 신년좌담회
제자리인 농촌 현실 지적
향후 농업정책 방향 제안

"문재인 정부가 공익직불제를 도입하고 쌀값 안정화를 위해 노력한 점은 인정하지만 농업, 농촌 현실은 달라지지 않았다."

'농업전망 2022' 신년좌담회에서 조병옥(53·전 전국농민회 사무총장) 함안군 산인면 숲안마을 이장이 한 말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주최한 '농업전망 2022' 대회는 19일과 20일 온라인으로 열리고 있다. 농업전망대회는 매년 1월에 여는 농업계 최대 행사다. 이 행사는 농업전망 2022 누리집과 유튜브로 중계된다.

19일 행사에서는 올해 3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문재인 정부가 펼친 농업정책을 평가하고 앞으로 농정 방향을 모색했다.

조 이장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설 때 농민을 직접 챙기겠다고 해서 기대했다"라며 "2019년 공익직불제 도입, 쌀값 안정화 노력 등이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농업과 농촌 현실은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조 이장은 정부 물가관리에 허점이 있다고 짚었다.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최 농업전망2022 대회에서 조병옥(왼쪽 첫째) 이장이 발언하고 있다. /농업전망2022 영상 갈무리<br /><br />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최 농업전망2022 대회에서 조병옥(왼쪽 첫째) 이장이 발언하고 있다. /농업전망2022 영상 갈무리
 

조 이장은 " 쌀값이 과잉공급으로 급락했을 때 농민들이 공공비축미를 매입해 피해를 줄여달라고 했지만, 정부가 뜸을 들이다가 결국 중·소농가만 손해를 봤다"라며 "대형 창고, 나락을 말리는 기계가 있는 대형농가와 미리 쌀을 사놓은 미곡종합처리장(RPC)만 배를 불렸다"고 비판했다.

조 이장은 이 외에도 도시 노동자 가구에 비해 훨씬 낮은 농업 가구 소득, 농촌 내 심각한 소득 양극화, 땅투기에서 농업진흥지역만 제외함으로써 생색만 낸 개정 농지법의 문제점 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이장은 "앞으로 정부 농업정책은 기후위기, 감염병, 지역 인구소멸, 먹거리 부족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평가에 대해 김종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나름대로 농업 정책 성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2019년에 공익직불제 첫 도입 때는 1조 2000억 원이었던 예산을 현재 2조 2000억 원으로 늘렸고, 재해복구비를 지원하는 등 전 정부와 달리 농업 정책에 집중했다"고 말했다.

이날 좌담회 좌장은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이 맡았고 조 이장, 김 차관, 유영봉 제주대학교 교수, 장민기 농정연구센터 소장이 참석했다.

행사 다시보기와 발표자료는 '농업전망2022' 누리집(agloo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