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 주민발안운동본부 내달 4일 마감까지 총력

진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조례 주민발안운동본부는 19일 정오부터 2시간 동안 시내버스 정류장 5곳에서 서명활동을 진행했다.

주민발안운동본부는 이날 중앙시장과 제일병원, 자유시장, 공단광장, 10호 광장 등 시내버스 정류장 5곳에서 서명을 받았다.

주민발안운동본부는 지난해 10월 7일 진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관련 주민조례 발안운동을 위해 발족했다. 시의회에서 조례를 발의했지만 무산되자 시민 손으로 주민조례 발안을 하기위해 서명활동을 벌이고 있다. 진주 시내버스 준공영제 조례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에 지난해 12월 20일까지 시민 4618명이 참여해 주민조례발안 기준치(4200명)가 충족됐지만, 주민발안운동본부는 서명기간인 2월 4일까지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 진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조례 주민발안운동본부는 19일 정오부터 2시간 동안 시내버스 정류장 5곳에서 서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
▲ 진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조례 주민발안운동본부는 19일 정오부터 2시간 동안 시내버스 정류장 5곳에서 서명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김종현 기자

주민발안운동본부는 "진주시가 시내버스 업체에 주는 지원금이 최근 6년 동안 3배가량 증가해 2021년 233억 원에 달하고 있다"며 "시내버스 이용자 수 감소로 말미암아 재정지원금은 매년 늘어나고 있지만 시내버스 노선과 서비스는 불편하고, 버스 노동자들의 몫으로 책정된 임금은 제대로 지급되지 않아 회사의 수익으로 들어가고 있다"면서 "이런데도 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어 이제 시민들이 재정지원금도 아끼고 시내버스 이용자도 늘릴 수 있는 방안으로 조례 제정 활동에 나섰다"고 밝혔다.

진주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조례 발안 운동본부가 마련한 '준공영제 조례(안)'는 △재정 지원의 심의·의결을 위한 준공영제 운영위원회 구성 △버스업체 수입금 공동관리 및 버스운영관리시스템 도입 △지원금 사용내역별 정산 및 관리 △(준공영제) 중대 위반 행위 업체 준공영제 제외 또는 중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