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대학총장협, 정부에 청원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 등
지역소멸 막을 대학정책 촉구

비수도권 7개 권역 127개 대학 총장들이 소멸위기에 처한 지역대학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정책을 촉구하는 청원문을 발표했다.

전국 4년제 일반대학 협의체인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소속 9개 권역 가운데 비수도권 7개 권역 127개 대학 총장으로 구성한 비수도권 대학 연합은 1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대 지역대학정책'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들은 청원문을 각 정당과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에게도 전달할 계획이다.

비수도권 대학 연합은 "산업화 시대를 지나면서 학문과 인재육성으로 지역과 국가 발전에 핵심 역할을 맡아온 지역대학이 지금 위기에 처해 있다"며 "지역에 젊음과 활력을 불어넣으며 지역민 자부심이 된 지역대학 위기가 이대로 계속 간다면 대학은 물론 우리나라 전체 지역 침체와 소멸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역대학이 직면한 위기 요인 상당 부분은 사회구조적 문제와 정부 정책에 기인하고 있다"며 "블랙홀 같은 수도권 일극 집중 현상과 정부정책에서 실효적인 '지역대학정책'이 빠져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 19일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국회에서 5대 지역대학정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부산대
▲ 19일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이 국회에서 5대 지역대학정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부산대

비수도권 대학 연합이 발표한 5대 정책은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제 개선 △지역 사립대학 특수상황을 고려한 재정지원 확대 △지역 국립대 육성을 위한 고등교육 재정지원 확대 △정원감축 방향과 정부지원 △한계사립대학 퇴로 마련 등이다.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 대학 총장협의회 회장인 차정인 부산대 총장은 "인재가 지역을 떠나면 기업도 떠나고, 기업이 떠나면 인재 유출은 더욱 가속화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의 대대적인 자원 투입이 실효를 거두려면 지역에 정주하며 지역발전을 견인해갈 인재에 주목해야 한다. 지역인재와 지역대학은 국가균형발전 핵심 요소"라고 거듭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