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갈등 조장 중단 요구
"혁신도시 역량 키우기 우선"

창원특례시민협의회가 '경남도청 진주 이전 운동'을 규탄하고 나섰다.

시민 200여 명이 참여한 창원특례시민협의회는 19일 창원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갈등만 조장하는 도청 이전 주장을 멈춰라"고 밝혔다.

조규일 진주시장이 신년사에서 언급한 데 이어 '도청환원 진주시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와 지역 도의원들이 도청 이전을 촉구하고 있다.

이를 두고 협의회는 "균형발전이라는 명목 아래 제 살을 깎아 먹는 일차원적인 제로섬 게임을 펼치고 있다"며 "혁신도시 선정으로 10개가 넘는 공공기관이 진주로 이전했고 경남인재개발원,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해 경남도청 일부가 서부청사로 이전하는 등 진주는 이미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역사적 관점에서 100년 전 도청이 진주에 있었다'는 것을 도청 이전 주장 근거로 삼은 점도 비판했다.

협의회는 "진주에 도청이 있었던 30년 역사보다 도청 이전 40년을 맞은 창원 역사가 더 깊다"며 "역사의 시간성 측면에서 보더라도 진주 도청 이전은 억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협의회는 "진주가 도청 이전 생각을 버리고 스스로 혁신도시 역량을 키우고 성장시켜 서부경남 동반성장을 이끌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도청 이전 논란은 지난해 1월에도 불거졌다.

당시 진주시는 이전을 주장하며 창원시와 대립했지만 경남도가 '도청 이전은 논의 대상이 아니다'고 못 박으면서 일단락된 바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